ADVERTISEMENT

침수 현장서 단단히 뿔난 김정은 "정치적 무능아들 용서 못 해"

중앙일보

입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침수 피해 지역을 찾아 해당 지역을 관리해온 김덕훈 내각 총리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6호 태풍 '카눈'에 의한 폭우로 피해가 발생한 강원도 안변군 오계리 일대를 돌아보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6호 태풍 '카눈'에 의한 폭우로 피해가 발생한 강원도 안변군 오계리 일대를 돌아보는 모습.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22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21일 평안남도 간석지건설종합기업소 안석 간석지 피해 복구 현장을 찾아 현지 지도했다. 이 지역은 간석지 제방 배수 구조물 설치 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바닷물에 제방이 파괴되면서 일대가 침수된 곳이다.

김 위원장은 간부들이 업무를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했다며 “최근 몇 년 어간에 김덕훈 내각의 행정경제 규율이 점점 더 극심하게 문란해졌다. 그 결과 건달뱅이들의 무책임한 일본새로 국가경제사업을 다 말아먹고 있다”고 질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총리가 김 위원장에게 ‘해당 간석지는 군부대의 토지’라고 보고하며 복구사업을 군부대에 맡기다시피 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김 총리가) 대책답지 못한 대책을 보고해놓고는 그나마 너절하게 조직한 사업마저도 료해(파악)해보면 피해 상황을 대하는 그의 해이성과 비적극성을 잘 알 수 있다”며 “내각 총리의 무책임한 사업 태도와 사상 관점을 당적으로 똑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전 국가적으로 농작물 피해방지 대책을 철저히 세운 데 대해 특별히 강조하는 시점에조차 일군(간부)들의 무책임성과 무규율성이 난무하게 된 데는 내각 총리의 무맥한 사업 태도와 비뚤어진 관점에도 단단히 문제가 있다”고 몰아붙였다.

한편 김 총리는 2020년 북한 간부 진영에서 젊은 축인 59세 나이로 총리에 올랐다. 권력의 정점인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 중 한 명으로 ‘김정은 최측근’을 상징하는 가죽 롱코트를 걸치고 경제 현장 시찰에 나서는가 하면 주요 행사 호명 순서에서 김정은 다음으로 이름이 불리는 경우도 잦았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인사 개편과 함께 이번에 김 총리를 내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당 중앙의 호소에 호흡을 맞출 줄 모르는 정치적 미숙아들, 지적 저능아들, 책무에 불성실한 자들을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며 “책임 있는 기관과 당사자들을 색출해 당적, 법적으로 단단히 문책하고 엄격히 처벌하라”고 지시했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최근 식량난 등 북한의 열악한 경제 상황이 이어지자 이 화살을 간부들에게 돌리기 위해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조용원·김재룡 당 비서, 강순남 국방상, 정경택 북한군 총정치국장 등과 동행했으며 김덕훈은 수행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