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사원, '새만금 잼버리 파행' 감사에…전북도 "분위기 뒤숭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관영 전북지사가 지난 1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관영 전북지사가 지난 14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도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책임 여부를 두고 감사원 감사를 받는다. 앞서 김관영 전북지사는 정치권 일각에서 전북도 책임론이 불거지자 "잼버리의 진실은 정부와 조직위원회, 지자체의 업무분장과 임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모든 게 밝혀질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날부터 도청 3층에 마련된 감사장에서 전북도로부터 잼버리 관련 자료들을 제출받는다.

감사원은 자료들을 검토한 뒤 문제점이 있다면 해당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또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사 의뢰 등 형사 조치도 이뤄질 방침이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를 통해 잼버리 유치 단계부터 부지 선정, 인프라 구축, 조직위 역할 분담과 운영 실태, 예산집행 내용을 살필 계획이다. 또 잼버리 운영 미숙 논란 뒤 불거진 공무원들의 외유성 해외연수 의혹도 함께 들여다볼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미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난 데다 정치권도 주목하는 사안이어서 고강도 감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면서 "공직사회 내부가 뒤숭숭하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정세균 "전북에 덤터기 씌워선 안돼"…시민단체도 반발

한편 전북도 출신 유력 정치인과 시민·사회단체, 공무원 노조 등은 "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전북도로 전가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잼버리 파행의 덤터기를 전북에 씌워선 안 된다"며 "분명히 원인이 무엇이고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를 깊이 따지고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공정하고 냉정하게 사실 그대로 잘잘못을 따질 필요가 있다.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져야 한다. 전북도 역시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며 "책임을 회피·전가하거나 덤터기를 씌우는 식의 진행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전북애향본부 등 전북지역 9개 시민·사회단체도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국민의힘은 새만금 사회간접자본(SOC) 정치공세를 즉각 멈추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잼버리 파행 책임에 대한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며 "허위 사실을 적시해 전북에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전북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감사원의 전북도 감사에 대해 "'남 탓 공방'을 하지 말고 감사원 감사에 성실히 응해 사실 여부를 가리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을 달게 받겠다는 입장"이라며 "다만 잼버리 유치를 새만금 국제공항과 도로 건설 등 SOC 예산과 결부하려는 데에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