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류현진, 5이닝 7K 무자책점 시즌 2승…실책쇼 이겨낸 노련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류현진(36·토론토 블루제이스)이 야수들의 잇단 실책을 이겨내고 복귀 후 두 번째 승리를 거뒀다.

21일(한국시간) 신시내티 레즈전에서 역투하는 류현진. AP=연합뉴스

21일(한국시간) 신시내티 레즈전에서 역투하는 류현진. AP=연합뉴스

류현진은 21일(한국시간)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그레이트아메리칸볼파크에서 열린 메이저리그(MLB) 신시내티 레즈와의 원정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4피안타 1볼넷 7탈삼진 2실점(비자책점)으로 호투했다. 류현진은 팀이 9-2로 앞선 6회 교체됐고, 토론토가 10-3으로 승리하면서 시즌 2승(1패)째를 손에 넣었다. 평균자책점은 2.57에서 1.89로 좋아졌다.

지난해 6월 왼쪽 팔꿈치 인대 접합 수술을 받은 류현진은 복귀전인 지난 2일 볼티모어 오리올스전에서 5이닝 4실점으로 패전 투수가 됐다. 이어 두 번째 등판인 8일 클리블랜드 가디언스전에서 4회까지 노히트노런으로 호투하다 타구에 맞고 쓰러지는 악재를 겪었다.

그러나 지난 14일 시카고 컵스전에서 5이닝 비자책점 역투로 시즌 첫 승을 신고했고, 이날도 비자책점 승리를 거두면서 건재를 알렸다. 류현진이 한 경기에서 삼진 7개 이상을 잡은 건 2021년 10월 4일 볼티모어전 이후 1년 10개월 만이다.

류현진은 1회 초 1-0 리드를 안고 마운드에 올랐다. 선두 타자 스튜어트 페어차일드를 유격수 땅볼로 맞혀 잡았고, 후속 타자 맷 매클레인은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웠다. 볼카운트 2볼-2스트라이크에서 주무기 체인지업을 던져 헛스윙을 끌어냈다. 이어 '괴물 신인' 엘리 데 라 크루스에게 낮은 직구 2개를 던져 3루수 땅볼로 솎아내고 삼자범퇴로 산뜻하게 출발했다. 토론토 타선은 2회 초 공격에서 홈런 두 방을 터트려 류현진에게 5-0 리드를 안겼다.

문제는 2회 말 수비였다. 류현진은 선두 타자 스펜서 스티어에게 3루수 땅볼을 유도했지만, 토론토 3루수 맷 채프먼이 공을 놓쳐 출루를 허용했다. 공식 기록은 내야 안타였다. 베테랑 조이 보토를 3구 삼진으로 잡아 한숨을 돌린 류현진은 크리스천 엔카르나시온-스트랜드에게 우전 안타를 맞아 1사 1·3루 위기에 몰렸다.

신시내티 레즈전에서 시즌 두 번째 승리를 거둔 류현진. USA 투데이=연합뉴스

신시내티 레즈전에서 시즌 두 번째 승리를 거둔 류현진. USA 투데이=연합뉴스

류현진은 흔들리지 않았다. 후속 타자 노엘비 마르테를 좌익수 플라이로 처리해 투아웃을 잡았다. 그러나 좌익수의 송구를 받아 중계 플레이를 하던 3루수 채프먼이 1루 주자 스트랜드를 잡으려다 2루로 악송구했고, 공이 뒤로 빠지면서 두 명이 모두 홈을 밟았다. 다음 타자 TJ 프리들의 1루수 쪽 땅볼 타구 때는 토론토 1루수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가 류현진에게 악송구해 다시 주자가 출루했다.

류현진은 결국 루크 메일리를 우익수 플라이로 잡아내면서 추가 실점 없이 힘겨웠던 2회를 마무리했다. 3회 말에는 1사 후 매클레인에게 볼넷 하나를 허용했을 뿐, 페어차일드와 크루스를 삼진으로 돌려세워 비자책점 호투를 이어갔다. 토론토 타선은 4회 초 4득점으로 9-2까지 리드를 벌려 류현진의 어깨를 가볍게 했다.

힘을 받은 류현진은 4회 말을 좌익수 플라이-우익수 플라이-루킹 삼진으로 가볍게 삼자범퇴 처리했다. 5회 말엔 선두 타자 프리들에게 우전 안타, 메일리에게 유격수 내야 안타를 내줘 무사 1·2루 위기를 맞았지만, 삼진 두 개를 곁들이면서 무실점으로 임무를 완수했다.

토론토는 6회부터 불펜 헤네시스 카브레라를 마운드에 올려 류현진을 쉬게 했다. 류현진의 이날 투구 수는 83개. 직구(38개), 체인지업(18개), 커브(16개), 컷패스트볼(11개) 등을 고루 섞어 던졌다. 직구 최고 시속은 89.6마일(시속 144㎞), 평균 시속은 87.4마일(시속 141㎞)로 측정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