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성안심길 폐지" 자랑한 21세 관악구의원···'사퇴요구' 쇄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성안심귀갓길' 예산 삭감을 의정 성과로 소개하는 최 의원. 사진 최인호 유튜브 채널 캡처

'여성안심귀갓길' 예산 삭감을 의정 성과로 소개하는 최 의원. 사진 최인호 유튜브 채널 캡처

신림동 흉기난동 사건과 등산로 성폭행 살인 등 흉악범죄가 이어지는 가운데 '여성안심귀갓길' 예산 삭감을 의정 성과로 소개한 국민의힘 소속 최인호(21) 관악구의원의 사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최 의원은 "페미니스트들이 좌표를 찍고 폭언을 하고 있다"며 댓글 등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19일부터 최인호 국민의힘 관악구의원 유튜브 페이지와 관악구의회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최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들이 줄지어 올라오고 있다. 특히 이날 신림동 공원 성폭행 사건의 피해자가 끝내 사망했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사과하고 사퇴하라" "본인의 짧은 생각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희생시킨 최인호를 규탄한다" "부끄러움 알고 사퇴하라"는 등 최 의원을 향한 수백 건의 비난은 구의회 홈페이지 게시판을 도배했다.

최 의원의 사퇴를 요구한 이들은 그가 주도한 여성안심귀갓길 예산 전액 삭감이 '신림동 흉기난동', '신림동 성폭행 살인' 등 연이은 강력범죄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최 의원은 지난해 12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여성안심귀갓길 예산 전액 삭감을 자신의 주요 의정 활동과 성과를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최 의원은 영상에서 "여성안심귀갓길이라는 문구를 적어 놓는다고 해서 여성들이 안심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남녀 모두 보호받을 수 있도록 여성안심귀갓길 예산을 그대로 안심골목길 사업에 투입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사적인 의미가 있다"고 자평했다.

이에 따라 관악구는 지난 1월까지 관악구 내 비상벨과 폐쇄회로(CC)TV 등을 갖춘 안심골목길 24개소를 설치했다.

최인호(21) 국민의힘 관악구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들. 사진 관악구의회 캡처

최인호(21) 국민의힘 관악구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들. 사진 관악구의회 캡처

하지만 최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이들은 "여성안심귀갓길 폐지로 관악구가 치안에 신경을 안 쓴다는 이미지가 각인돼 범죄자들이 이곳을 주목하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들은 "여성안심귀갓길은 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아닌 관악구 주민 전체의 안전을 위한 정책이기도 하다"며 예산 삭감에 앞장 선 최 의원을 비판하고 있다.

비판과 논란이 거세지자 최 의원은 유튜브 채널 댓글창을 닫았다. 대신 고정 댓글을 통해 "앞으로도 여성안심귀갓길 글자 써놓고 안전한 곳이라고 믿음을 선동하지 않겠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또 "비상벨과 cctv를 설치하고 사각지대 없는 시설물 배치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안타까운 사건을 틈 타성별을 매개로 정치선동장사 해보겠다는 태도가 바로 관악구의 치안을 훼손해온 것"이라며 "페미니스트들이 책임소재를 묻기 위해 행정적 절차와 사실관계도 파악하지 않은 채 좌표를 찍고 폭언을 하고 있어 해당 댓글 모두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지난해 제8회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불법촬영 감시 및 점검 예산 전액 삭감’ 등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됐다. 2019년 ‘인헌고학생수호연합’이란 학생 단체 소속으로 교사들이 ‘정치 편향’ 교육을 했다며 문제를 제기한 그는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 ‘나는 국대다’에 참여하며 정치권에 입문했다. 현재 “페미니즘과 정치교사를 비판한다”는 문구를 내걸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