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기시다 후쿠시마 원전 시찰..."8월 말 방류 유력"

중앙일보

입력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0일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둔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를 방문했다. 그동안 일본 정부가 '올 여름 내'로 밝혀 온 오염수 방류 개시가 임박했단 뜻으로 풀이된다. 일본 언론들은 총리가 21일 전국 어민협회 관계자들을 만난 후 22일 각의에서 방류 개시일을 최종 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0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관계자들에게 오염수 방류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A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가 20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관계자들에게 오염수 방류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AP=연합뉴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 후 전날 미국에서 귀국한 기시다 총리는 이날 후쿠시마 원전을 찾아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비롯한 방류 설비를 둘러봤다. 그는 현장에서 방류 개시 시점과 관련해 "안전성 확보와 풍평(소문) 대책의 대응 상황을 정부 전체가 확인해 판단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시기를 말하는 것은 삼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방류를 책임지게 될 도쿄전력에 안전성 확보와 소문 대책 마련을 위해 긴장감을 갖고 전력으로 임해 달라고 요청했다. 고바야카와 도모아키(小早川智明) 도쿄전력 사장은 소문 대책과 배상 문제 등을 총괄하는 사장 직할 프로젝트팀을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지통신은 이날 총리의 후쿠시마 원전 시찰이 "오염수 방류를 위한 사실상 마지막 절차"라고 전했다.

21일엔 '방류 반대' 어민들 면담 

기시다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르면 내일(21일)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의 사카모토 마사노부(坂本雅信) 회장을 비롯한 어업인들과 만나고 싶다"고 말했다. 후쿠시마 현지 어협을 비롯한 일본 어민 단체들은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반대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들을 만나 방류 계획의 안전성 및 어민 피해에 대한 정부 지원 대책 등을 설명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2015년 오염수와 관련해 "관계자의 이해 없이 어떠한 처분도 실시하지 않겠다"고 전어련에 약속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면담으로 어업 관계자의 이해를 얻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러나 어민들이 찬성으로 돌아서지 않더라도 일단 계획대로 오염수 방류를 개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1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폐로를 착실히 추진하고 후쿠시마 부흥을 진행해가려면 (방류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어업에 미치는 영향을 되도록 억제한다는 관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가가 (방류 시기를) 판단해야 할 최종 단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원전 시찰에 이어 어업인 면담이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2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관계 각료들과 협의를 거쳐 방류 시작 시기를 확정하게 된다.

"윤 대통령 배려해 오염수 언급 안 해" 

방류 시기는 이달 말이 유력시되는 분위기다. 교도통신은 이날 "정부는 8월 하순을 축으로 검토해 방류 시기를 최종 판단한다는 의향"이라고 전했다. 산케이신문도 "정부는 후쿠시마현 어민들이 저인망 어업이 시작되는 9월 이후 방류에 반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달 중 방류를 시작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1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1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한편 이날 요미우리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고 발언한 내용을 강조하며 "오염수 방출 결정에 큰 뒷받침이 될 것"이란 기대가 일본 정부 내에서 나온다고 전했다.

또 "한국에서는 방류에 대한 반대 여론이 강하다"면서 "기시다 총리도 배려한다는 측면에서 윤 대통령과 개별 회담 중 (오염수 문제를) 화제로 올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