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청년정책 컨트롤타워 ‘랩2030’ 출범…李 “언제든 시키는 대로 최선”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LAB(랩) 2030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LAB(랩) 2030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18일 당 청년정책을 통합·관리하고 실질적 입법을 추진하는 컨트롤타워 기구인 ‘LAB(랩) 2030’을 출범시켰다.

이날 이재명 대표는 서울 마포구의 카페 ‘팀플레이스’에서 열린 ‘랩 2030’ 출범식에서 “현 청년 세대는 단군 이래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랩 2030이 청년과 기성세대, 정치권을 연결하고 청년이 희망을 갖고 살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많이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이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또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언제든지 토론한 뒤 당에 요구하면 언제든 시키는 대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충분히 토론하고 문제점들을 공유해서 길을 새롭게 찾아보면 좋겠다”며 “그 끝에 랩 2030이 중심을 딱 잡아줄 것을 부탁 드린다”고 덧붙였다.

랩장을 맡은 홍정민 의원은 “무늬만 청년 정책인 실효성 없는 정책에서 벗어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의 청년 정책 역량을 한곳에 집중해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한 홍 의원은 “청년이 주체가 돼 민주당에 정책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활동하고, 모은 정책을 시리즈로 발표할 것”이라며 “이 대표와 당내 주요 인사들의 서약까지 받아내는 강력한 방식을 취하겠다. ‘청년과의 계약’으로 명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 대표는 “홍 랩장님이 서약하라면 뭐든지 하겠다”고 화답했다.

최민석 청년대변인은 “민주당 청년 정책 전략은 산발적이고 소구력이 부족해 큰 관심을 얻지 못했다”며 “랩 2030은 나이대별로 다른 청년층 입장을 각각 연대하는 샐러드볼의 기능을 수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랩2030은 정책 캠페이너 중심으로 정책 발굴하는 청사진에 돌입한다”며 “청년 청사진을 청년이 직접 그리고 설계하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