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림동 대낮 충격의 성폭행, 피해자 의식불명…"너무 무섭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7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한 공원에서 30대 남성이 여성을 성폭행하고 폭행해 현장에서 체포됐다. 사진은 등산로 입구. 김홍범 기자

17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한 공원에서 30대 남성이 여성을 성폭행하고 폭행해 현장에서 체포됐다. 사진은 등산로 입구. 김홍범 기자

서울 시내 공원과 연결된 야산에서 대낮에 성폭행 사건이 일어나 피해자가 의식을 잃는 사건이 발생했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17일 서울 신림동의 한 공원과 연결된 야산에서 여성을 때리고 성폭행한 혐의(강간상해)로 최모(30)씨를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경찰에 따르면, 범행은 이날 오전 11시44분쯤 일어났다. “살려달라”는 피해자의 비명을 들은 등산객의 신고를 받고 곧바로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이날 낮 12시10분쯤 최씨를 범행 현장 인근에서 붙잡았다. 최씨는 검거 당시 경찰에 저항하진 않았지만, “나뭇가지가 떨어져 여성이 넘어졌다”고 말하는 등 범행을 부인했다.

경찰 조사 결과, 최씨는 피해자와 면식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씨는 이날 오전 9시 55분에 금천구 독산동의 주거지에서 출발해 약 1시간을 걸어 11시 1분쯤 범행 장소 인근에 도착했다. 현장에선 최씨의 휴대전화, 모자와 함께 손가락에 착용하는 금속재질의 둔기가 발견됐다. 경찰은 최씨가 둔기를 이용해 피해자를 폭행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피해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의식이 없는 상태다.

경찰은 음주측정과 마약 간이시약 검사도 했지만 최씨가 범행 당시 마약을 복용하거나 술을 마시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성범죄 등으로 인한 전자발찌 착용 대상자도 아니었다. 경찰은 18일 최씨에 대한 구속 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또 최씨의 의료기록과 인터넷 검색기록 등을 확보해 정신질환이 있는지, 범행을 사전에 계획했는지도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건은 경찰이 사상 첫 ‘흉악범죄 대응을 위한 특별치안활동’을 선포한 뒤 발생한 것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잇따른 흉기 난동 사건이 벌어지자 지난 3일 특별치안활동을 선포하고 다중밀집지역 3329곳에 하루 평균 1만명이 넘는 경력을 투입했다.

특히 신림동은 지난달 21일 조선(33·구속)이 신림역 부근에서 벌인 대낮 흉기난동의 충격이 여전한 지역인 만큼, 같은 신림동에서 또다시 대낮에 흉악범죄가 벌어지자 주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했다. 실제로 범행 현장은 산 중턱에 위치했지만, 근처 아파트와 도보 10분밖에 떨어지지 않은 사실상 도심이었다. 사건 당시에도 범행 현장 인근 계곡 등엔 더위를 피하러 나온 시민 여러 명이 있었다.

피의자 연행 과정을 목격한 한 주민들은 “해당 남성이 (등산로인데) 반소매‧반바지 차림에 슬리퍼를 신고 있었다”고 전했다. 등산객 정모(72)씨는 “왜 자꾸 이런 일이 벌어지는지 모르겠다. 산속에는 폐쇄회로(CC)TV도 없는데 이제 불안해서 등산도 못 하게 됐다”며 “한 사람이 그러니까 그게 유행처럼 번지는 것 같다”고 했다. 주민 박모(66)씨도 “무서워서 바로 인근에서 떠났다”며 “신림역 사건도 그렇고 이 동네에서 자꾸 이런 일이 일어나니까 무섭다”고 말했다.

지난 8일 LG 트윈스와 KIA 타이거즈의 프로야구 경기가 열린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경찰이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LG 트윈스와 KIA 타이거즈의 프로야구 경기가 열린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경찰이 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경찰은 이번 사건이 기존에 신고된 온라인 살인예고 글과는 연관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17일 오전 9시까지 살인예고 글 393건을 확인해 163건에서 171명을 검거했다. 아직 검거되지 않은 230건의 살인예고 글 작성자를 찾아내기 위해 수사·수색 인력이 대거 투입되고 있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테러 예고로 시작된 일본발 이메일 테러협박도 열흘 넘게 지속되고 있다. 이날 오전에도 일본 대사관과 일본인 학교, 대법원, 지하철역, 철도역 등을 폭파하겠다는 메일 여러 통이 국내 언론사와 대사관 등지에 발송돼 경찰이 순찰·수색에 나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