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펫푸드·펫헬스케어·펫테크…반려동물도 15조 ‘전략산업’ 키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반려동물 산업 전시회 '2023 K펫 페어'에서 반려동물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반려동물 산업 전시회 '2023 K펫 페어'에서 반려동물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사료부터 진료·미용·장례까지…. 정부가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키우고 수출을 늘리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 부처는 9일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을 발표하고 2027년까지 국내 반려동물 시장을 15조원 규모로 키우고, 수출도 5억 달러를 달성하는 ‘전략산업’으로 키운다고 밝혔다.

대책에서 꼽은 4대 주력 산업 분야는 ▶펫푸드 ▶펫헬스케어 ▶펫서비스 ▶펫테크다. 우선 반려동물이 먹는 펫푸드는 내년부터 가축용 사료와 구분하기로 했다. 반려동물 시장 선진국인 미국·유럽연합(EU)이 만든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수준의 분류체계·표시·영양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세진 농식품부 반려산업동물의료팀장은 “사람이 먹는 식품과 비슷한 수준의 펫푸드 분류 체계를 마련해 안전을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펫헬스케어 분야에선 10월부터 엑스선·초음파·CT(컴퓨터단층촬영)·MRI(자기공명영상)·내시경 등 검사를 받거나 기관지염·방광염·결막염·구내염 등 반려동물이 자주 걸리는 질병을 진료할 때 붙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펫보험 상품을 개발해 동물병원·펫숍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보험 청구 방식도 전산화하는 등 간소화한다. 전체 반려동물 대비 가입률이 1%도 못 미치는 펫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펫서비스 인력을 늘리기 위해 내년 4월에 ‘반려동물 행동지도사’ 제도를 도입하고, 동물보건사 제도를 개선한다. 반려동물 관광 친화 도시 2곳도 육성하기로 했다. 장묘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장례 편의성도 높인다. 펫테크와 관련해선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리고 스타트업에 자금·판로 지원을 돕기로 했다. 반려동물에게 펫테크를 적용한 제품·서비스를 시험할 수 있도록 ‘원-웰페어 밸리’(가칭)도 조성할 계획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개·고양이를 키우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지난해 602만 가구에 달한다. 10년 전인 2012년(364만 가구) 대비 65% 늘었다. 국내 관련 시장 규모도 지난해 8조원(62억 달러)으로 커졌다. 하지만 세계시장(3781억 달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에 불과하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법’ 제정을 추진해 기존에 걸림돌로 작용하던 규제부터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