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1살 딸들 보는데…亞부부 안경 부서질 정도로 때린 흑인 소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욕 지하철에서 아시아계 가족을 위협하는 10대 소녀들. 오른쪽 사진은 뉴욕경찰이 수배한 가해자.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NYPD

뉴욕 지하철에서 아시아계 가족을 위협하는 10대 소녀들. 오른쪽 사진은 뉴욕경찰이 수배한 가해자.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NYPD

미국 뉴욕 지하철에서 10대 소녀가 한인 승객을 공격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CBS 뉴욕방송은 8일(현지시간) 뉴욕경찰(NYPD)이 지난 6일 뉴욕 지하철 열차 안에서 아시아계 여성과 또 다른 승객에게 폭력을 행사한 흑인 소녀를 수배했다고 보도했다.

NYPD에 따르면 네바다주(州)에서 뉴욕을 방문한 아시아계 부부가 좌석에 앉자 건너편에 앉아 있던 10대 소녀 3명은 이들을 향해 손가락질하며 모욕적인 언사를 했다. 아시아계 부부는 11세 쌍둥이 딸을 동반한 상태였다. 이들은 미국 시민권자로, 부인은 한국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거친 표현이 이어지자 남편은 "좀 더 괜찮은 표현을 써줄 수 있겠나"라고 자제를 당부했지만 소녀들은 되레 공격적인 태도로 위협했다.

이런 상황은 같은 차량에 탑승한 승객의 휴대전화에 그대로 녹화됐다. 자신들이 찍히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챈 소녀 중 한 명은 이 승객에게 달려들어 넘어뜨린 뒤 주먹을 날렸다.

해당 승객을 보호하려 한인 가족 중 여성이 뛰어들었고, 소녀는 이 여성에게도 폭력을 가했다. 한인 여성은 안경이 파손되고 머리카락이 뽑히는 등 피해를 봤다.

폭행은 지하철이 다음 역에 정차할 때까지 계속됐다. 열차가 멈추자 그곳에 있던 승객들은 피해자 보호를 위해 하차를 도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에서는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 범죄가 급증했다. 뉴욕에서는 지하철역에서 아시아계에 대한 공격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피해를 본 수 영은 이를 인종에 대한 적대감에서 비롯한 혐오범죄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영은 "그들은 아주 어린 소녀들"이라며 "법 집행을 떠나 우리가 사회 및 공동체로서 모두에게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가해 소녀들과 흑인 커뮤니티를 상대로 한 분노가 커지고 있는 데 대해 우려스럽다는 입장도 전했다.

소녀가 자수했다는 소식에 린은 "안심이 된다"며 "나와 영에게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일을 벌이지 않겠다고 약속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