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샤니공장서 50대 여성 또 끼임 사고…같은 곳서 1년간 세차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PC그룹 샤니 성남 공장 모습. 연합뉴스

SPC그룹 샤니 성남 공장 모습. 연합뉴스

SPC 계열 샤니 제빵공장에서 50대 여성 근로자가 기계에 끼이는 사고를 당해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다행히 의식은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8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41분 경기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소재 샤니 공장에서 "다친 사람이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날 사고는 반죽하는 기계에서 일하던 근로자 A씨(56)가 기계에 배 부위가 끼이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작업은 원형 스테인리스 통에 담긴 반죽을 리프트 기계로 올려 다른 반죽 통에 쏟아내는 식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당시 2인 1조로, 리프트 기계 아래쪽에서 일하던 A씨는 B씨가 안전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기계를 작동시키면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한 관계자는 "B씨가 A씨의 안전이 확보된 것으로 착각해 작동 버튼을 눌러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즉시 출동해 A씨에게 CPR을 실시하며 병원으로 이송했다.

A씨는 사고 발생 30여분 만인 오후 1시 12분 인근 병원에 도착했다. A씨는 호흡과 맥박이 돌아온 것으로 전해졌으며, 곧 수술받을 예정이다.

경찰은 공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안전 수칙 준수 여부가 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혐의점이 확인되면 책임이 있는 자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입건할 계획이다.

앞서 SPC는 지난해 10월 15일 계열사인 평택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근로자가 소스 교반기를 가동하던 중 기계 안으로 상반신이 끼이는 사고로 숨져 논란이 된 바 있다.

경찰은 안전조치 의무를 다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강동석 SPL 대표이사를 포함한 공장 관계자 5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

또 이번에 사고가 난 성남 샤니 제빵공장 역시 지난달 12일 50대 근로자의 손가락이 기계에 끼어 골절되는 사고가 났다. 지난해 10월 23일에도 40대 근로자가 기계에 손가락이 끼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20대 근로자 사망 사고가 난 지 8일 만이었다.

한편 SPC는 이날 사고 관련해 "불의의 사고를 당하신 직원과 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SPC는 "사고 발생 즉시 전생산 라인을 곧바로 가동 중단했다"며 "현재 경찰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당사는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에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직원 상태와 상세한 경위에 대해서는 추가로 알려드리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