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노인 폄하, 거짓 해명 논란…수명 다한 김은경 혁신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 뉴스1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 뉴스1

‘시부모 봉양’ 진실 공방, 결국 임명한 이 대표 책임

돈봉투 의혹, 김남국 징계 특단의 대책만이 살길

더불어민주당 혁신위가 당을 혁신하기는커녕 오히려 문제를 일으키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그 중심에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있다. 김 위원장은 “미래가 짧은 분들이 1대1로 표결해야 하느냐”는 발언으로 노인 폄하 논란을 일으켰었다. 나흘이 지나서야 사과했지만, 이번엔 그 과정에서 거짓 해명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남편과 사별 후 18년간 시부모를 모셨다”는 김 위원장의 해명에 대해 시누이라고 밝힌 인물이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의 아들이 재반박하는 양상이 벌어졌다.

김 위원장의 가정사를 둘러싼 진실이 무엇인지와 별개로 대선에서 패한 거대 야당의 혁신을 맡은 인물이 논란만 낳고 있으니 혁신 작업이 영이 설 리가 없다. 김 위원장은 이전에도 “돈봉투 사건이 (검찰에 의해) 만들어졌을 수도 있겠다”라거나 초선 의원들을 코로나 사태 학력 저하 학생에 빗대는 등 부적절한 발언을 했었다. 쇄신에 매진해도 모자랄 판에 민심 이반을 부를 설화를 반복하자 당내에서조차 혁신위 무용론이 나왔다. 활동 기한을 줄인다지만 명분을 잃고 수명을 다한 만큼 민주당 혁신위는 해체해야 마땅하다.

이재명 대표는 어제 김 위원장의 노인 폄하 발언에 대해 “신중치 못한 발언”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하지만 혁신위발 파문의 책임은 김 위원장을 선임한 이 대표에게 있다. 앞서 이 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지명했던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도 ‘천안함 자폭설’ 등 과거 발언으로 취임도 하기 전 낙마했었다.

민주당은 만신창이가 된 혁신위가 내놓을 안을 놓고 친명계와 비명계로 나뉘어 손익 계산만 했다가는 싸늘한 여론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주요 선거에서 3연패한 민주당은 여전히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송영길 전 대표의 대표 경선 기간 중 돈봉투 의혹 사건,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파문 등 악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대표가 불체포 특권 포기를 선언한 가운데 이달 임시국회가 열린 뒤 체포동의안이 넘어올 경우 또 시험대에 오를 처지다.

이 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지도부는 민심을 회복할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내년 총선에서 기대를 걸어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윤관석 의원이 구속됐고, 돈을 받았을 개연성이 있는 의원들의 이름이 무더기로 보도되는데도 민주당에선 부인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민주당 시절 국회 회의장에서 가상화폐를 거래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를 미적대다가는 지지층마저 등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 리더십 부족으로 당을 하나로 묶어내지 못하고 사법리스크에 줄곧 노출돼 온 이 대표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도 다가오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