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산고 공포의 9번타자 이창조 “더 독해지겠습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마산고 3학년 내야수 이창조가 1일 서울 목동구장에서 열린 제57회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 배재고와의 1회전을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마산고 3학년 내야수 이창조가 1일 서울 목동구장에서 열린 제57회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 배재고와의 1회전을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올 시즌 성적은 17경기 타율 0.213(47타수 10안타) 9타점 10득점.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그것도 1년을 유급해 동기들보다도 한 살이 많은 선수 치고는 만족스럽지 않은 성적이다. 그래서 이창조(19·마산고 3학년)는 이를 더욱 앙 다물었다.

마산고가 제57회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중앙일보·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주최) 서전을 기분 좋은 승리로 장식했다. 마산고는 1일 서울 목동구장에서 열린 배재고와의 대회 1회전에서 장단 15안타를 몰아쳐 9-5로 이겼다.

승리의 주역은 9번 3루수로 나온 이창조(19)였다. 하위타순에서 4타수 2안타 3타점 맹타를 휘둘러 공격 선봉을 이끌었다. 3타점은 이날 양팀 통틀어 최다기록이다.

방망이는 초반부터 매섭게 돌아갔다. 마산고가 2-0으로 리드를 잡은 2회초 1사 2루. 타석으로 들어선 이창조는 상대 선발투수 주정환으로부터 중견수 앞으로 떨어지는 안타를 뽑아내 2루 주자 이재원을 홈으로 불러들였다. 0볼-2스트라이크로 몰린 상황에서 변화구를 가볍게 받아쳐 적시타를 만들었다. 이어 마산고는 성지백의 우전 2루타와 이정윤의 2타점 우중간 적시타가 연달아 터져 6-0으로 도망갔다.

공세는 계속됐다. 3회 볼넷과 상대 실책으로 만든 1사 2, 3루. 다시 찬스를 맞이한 이창조는 투수 키를 살짝 넘기는 중전 적시타를 터뜨려 주자들을 모두 홈으로 안내했다. 일찌감치 8-0으로 달아나는 쐐기타였다. 마산고는 3회 1점을 내준 뒤 4회와 5회 2점씩 추가 실점했지만, 리드를 끝까지 지켜 9-5로 이겼다.

경기 후 만난 이창조는 “어릴 적 아버지와 찍찍이 볼로 야구를 하다가 처음 흥미를 느꼈다. 공을 잘 던지는 나를 본 아버지께서 정식으로 야구부 입문을 권유하셨다”면서 “고등학교 1학년 때 포지션 문제로 유급을 했다. 남들보다 1년 늦어진 만큼 더 열심히 고교 마지막 해를 준비했다”고 했다. 이어 “사실 올 시즌에는 감이 좋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방망이가 잘 맞기 시작했다. 그 감각이 오늘까지 이어졌다”고 활짝 웃었다.

마산고 이창조의 타격 장면. 김종호 기자

마산고 이창조의 타격 장면. 김종호 기자

이창조를 지도하는 마산고 고윤성 감독은 “이창조는 정말 성실한 선수다. 훈련도 가장 열심히 한다”면서 “그러나 조금은 더 독해졌으면 좋겠다. 더 좋은 야구선수가 되기 위해선 독해질 필요도 있다”고 조언했다. 이를 전해들은 이창조는 “감독님 말씀이 옳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해도 야구를 할 때 조금 약한 면이 있다. 남은 대회에서라도 더 독하게 뛰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같은 날 휘문고는 신월야구공원에서 라온고를 20-2으로 크게 물리쳤다. 1회와 2회 내리 7점씩 뽑으면서 5회 콜드게임 승리를 확정했다. 6번 우익수로 나온 백계렬은 0-0으로 맞선 1회 2사 만루에서 우월 만루홈런을 때려내는 등 2타수 2안타 6타점으로 맹활약했다.

마산고 이창조. 고봉준 기자

마산고 이창조. 고봉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