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민 이해되지만, 특수아동 미래에 악영향" 의협 前회장 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웹툰작가 주호민. 인스타그램 캡처

웹툰작가 주호민. 인스타그램 캡처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들의 담당 특수교사를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한 유명 웹툰 작가 주호민씨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의료계에서도 나왔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모 된 마음으로 주호민씨 행동이 이해되는 부분이 있다”면서도 “결과적으로 다른 특수아동들 미래에 악영향을 준 것임은 틀림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노 전 회장은 주호민씨 부부가 아들의 가방에 녹음기를 넣어 등교시킨 것에 대해 “앞으로 주씨의 아들을 담당할 모든 교사들은 항상 주씨의 아들이 녹음기를 소지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면담을 건너뛴 고소로 인해 특수아동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이번에 피소된 교사에 대해 동질감을 느끼고 나의 일로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교사도 전문직이지만 특수교사는 그중에서도 더 깊은 전문성을 가진 직업인”이라며 “전문성이 위축될 때 전문가는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없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밝혔다.

주호민씨는 지난해 9월  자신의 자녀를 정서적으로 학대했다며 경기 용인의 초등학교 특수교사 A씨를 고소했다.

당시 주씨의 아들은 여학생 앞에서 바지를 내리는 행동 등으로 학교폭력 사안으로 접수돼 통합학급(일반 학생과 함께 수업받는 학급)에서 특수학급으로 분리됐다. 이후 주씨 부부가 아들의 가방에 녹음기를 넣고 등교시켰고, 특수교사 A씨가 아들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며 문제 제기를 했다.

주씨는 지난 26일 입장문을 내고 “녹음에는 단순 훈육이라 보기 힘든 상황이 담겨 있었다”며 “현재 관련 사안은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니 만큼 교사의 행위가 정당한 훈육이었는지,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학대였는지 여부는 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밝혔다.

A씨는 교육청에서 직위해제 통보를 받고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그는 고소 사건에 대한 충격으로 우울증을 겪어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료 교사들과 학부모들은 A 교사가 다시 교단에 오를 수 있도록 처벌을 면하게 해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A씨에 대한 3차 공판은 다음달 28일 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