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근무 중 사복 입고 카페 간 여경…"저기요" 한 여성 불러 세운 까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경찰청 유튜브 캡처

사진 경찰청 유튜브 캡처

한 경찰관이 사복 차림으로 잠복한 끝에 현장에서 보이스피싱 조직원을 검거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경찰청은 지난 26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커피 마시던 경찰이 밖으로 나간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 따르면 대전 유성구 구즉지구대 소속 한 여성 경찰관은 지난 13일 오후 2시 20분쯤 근무 도중 사복으로 환복한 뒤 개인 차량을 타고 어디론가 향했다.

알고 보니 이 경찰관은 피해자와 보이스피싱 수거책이 접선해 돈을 전달할 예정이라는 첩보를 받고 잠복하기 위해 출동한 것이었다.

피해자와 수거책이 접선하기로 한 카페에 도착한 경찰관은 메뉴를 주문하며 손님인 척 위장해 수거책을 기다렸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카페 앞에 검은색 모자를 눌러쓴 여성이 등장했다. 피해자를 만나기 위해 접선 장소에 도착한 현금 수거책이었다. 뒤이어 20대 피해자도 돈이 담긴 쇼핑백을 들고 현장에 도착했다.

수거책이 피해자로부터 돈을 건네받는 현장을 확인한 경찰관은 가지고 간 카메라로 범행 현장을 채증했다. 이어 두 사람이 현장을 떠나려고 하자 경찰관은 카페를 나서며 "저기요"라고 수거책 여성을 불러 세웠다.

여성은 "여기로 와 보세요"라는 경찰관의 말에 "왜요"라며 되물었다. 경찰관은 당황한 듯한 여성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범죄 현행범으로 지금부터 체포하겠다"며 미란다 원칙을 고지한 뒤 현장에서 붙잡았다.

범행 사실을 부인하던 여성은 지구대로 이동하는 동안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전달됐던 현금 1900만원도 회수돼 안전하게 피해자에게 돌아갔다.

경찰은 "검찰·경찰·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은 절대 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보이스피싱에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