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왕 아파트 엘리베이터서 대낮 ‘강간상해’ 20대 구속기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 의왕 아파트 '강간치상' 사건 피의자 모습. 연합뉴스

경기 의왕 아파트 '강간치상' 사건 피의자 모습. 연합뉴스

같은 아파트에 사는 이웃 여성을 폭행해 다치게 하고 성범죄를 저지르려 한 20대가 재판에 넘겨졌다.

27일 수원지검 안양지청 형사2부(박진석 부장검사)는 강간상해, 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손상미수 등 혐의로 A(23)씨를 구속기소 했다.

A씨는 이달 5일 낮 12시 10분께 의왕시의 한 복도식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20대 여성 B씨를 주먹으로 여러 차례 때려 다치게 하고, 성폭행을 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아파트 12층에서 버튼을 눌러 B씨가 타고 내려가던 엘리베이터에 탑승해 10층 버튼을 누른 뒤 B씨를 무차별 폭행하다가 엘리베이터가 10층에 멈추자 B씨를 끌고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B씨를 성폭행하려다 B씨의 비명을 듣고 나온 다른 주민의 신고로 경찰에 붙잡혔다.

B씨는 갈비뼈 골절 등 전치 3주에 이르는 상해를 입었다.

검찰은 CCTV 영상 등 자료를 분석한 결과 A씨가 범행에 용이한 하의를 입은 점, 피해자를 인적이 드문 비상계단으로 끌고 가려 했던 점 등을 확인하고, A씨가 불특정 여성을 노린 계획적인 범행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

당초 경찰은 이 사건을 ‘강간치상’ 혐의로 송치했으나, 검찰은 A씨 폭행의 계획적인 성폭행 사건이라고 보고 ‘강간상해’ 혐의로 변경해 적용했다.

아울러 검찰은 A씨가 구속된 후 경찰서 유치장 시설을 발로 차 부수려하고(공용물건손상미수), 경찰서 보호실에서 경찰관들이 보는 가운데 옷을 벗고 음란행위를 한 사실(공연음란), 보호실에서 수갑을 채우려는 경찰관들을 입으로 물려고 하고 발길질 한 사실(공무집행방해)을 추가로 작용해 함께 기소했다.

검찰은 “밀폐된 공간에서 여성을 상대로 한 중대범죄에 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며 “피고인에게 죄에 상응하는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피해자에 대한 치료지원 등 피해자 보호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