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태흠 지사 “충남도민 집중호우 피해 전액 보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집중 호우로 막대한 재산 피해를 본 충남도민에게 정부 지원과 별도로 충남도 차원의 특별 지원이 이뤄진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집중 호우 피해 지원 계획을 담은 ‘도민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피해 규모 전액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로 조속한 피해 복구와 일상 회복을 위해 지원금 절반은 곧바로 지급할 방침이다.

이번 집중호우로 충남에서는 공공시설 1113곳이 부서지고 농작물 2954㏊ 침수 등 총 1873억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대피자 288가구 3194명 중 1896가구 2839명이 귀가했다.

김태흠 지사는 “정부가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과거와 달리 특단의 지원을 강구하고 있다”며 “충남도는 신속한 영농 재개와 주거 안정, 일상 복귀를 위해 선제적으로 특별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따른 정부의 주거 지원 피해 지원금은 전파 3600만원, 반파 1800만원 등이다. 현행 제도상 정부의 영농시설 피해복구 지원 규모는 피해액의 35%, 재해보험금은 농작물 피해의 20%에 불과하다. 충남도는 정부 지원에다 특별지원이 더해지면 피해 전액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충남도는 우선 피해 금액의 50%를 농협을 통해 지급하고 나머지는 정산 후 추가 지급하는 방식으로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 침수로 못쓰게 된 가전제품과 가재도구도 지원한다. 농가 영농시설도 실제 피해 규모의 80~90%까지 지원하고 건조기 등 농기계와 유실된 토양을 개량하는 공사비도 지원키로 했다.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한 농민에게는 보험금 수령액을 뺀 나머지를 지원하고 미 가입자는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이번 특별 지원은 도민들이 피해 이전 상황으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