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극우 유튜버 정체성 강해” 김영호 “동의 못한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49호 03면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극우적 사상과 대북관’에 대한 야당의 문제 제기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5년간 김 후보자가 유튜브 채널 ‘김영호 교수의 세상 읽기’ 관련 활동을 한 데 대해 “교수나 학자보다 극우 유튜버로서의 정체성이 더 강했다”고 비판하며 질문을 쏟아내자 김 후보자도 줄곧 “동의하지 않는다” “감출 것 없다”고 맞서며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후보자는) 2018년 7월부터 최근까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5487개 이상의 동영상을 올렸다”며 “수많은 영상에서 흡수통일과 북한 체제 붕괴, 남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및 독자 핵 무장 등 문제가 있는 발언을 쏟아냈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김 후보자는 “유튜브에서 말한 내용을 책으로 낼 정도인데 감출 게 뭐가 있겠느냐”며 물러서지 않았다. 후보자 지명 직후 유튜브 채널을 삭제한 데 대해서는 “불필요한 논란과 오해를 계속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해 삭제했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이날 청문회를 앞두고 김 후보자가 장관 지명 직전까지 운영했던 유튜브 채널에서 발언한 내용 등을 근거로 사실상 ‘사상 검증’을 벌일 계획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김 후보자가 장관에 지명된 직후인 지난달 28일 유튜브 채널을 폐쇄하고 모든 영상을 비공개 처리하면서 검증에 어려움을 겪었다.

민주당은 이 때문에 이날 청문회에선 유튜브 발언 내용 대신 유튜브 채널 수익 구조로 공격의 초점을 옮겼다. 김 후보자는 유튜브 활동을 통해 얻은 수익 3억7000만원 중 2억8000만원을 경비로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강의 형식으로 돈이 들지 않는 영상을 제작하면서 수익의 대부분을 경비로 사용한 것은 명백한 탈세”라며 김 후보자를 몰아세웠다. 이에 김 후보자는 “세금을 납부하고 세무서에 신고도 돼있는데 그 이상 뭘 요구하느냐”며 “개인정보도 있기 때문에 세부 내역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맞섰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적극 엄호에 나섰다. 통일부가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는 물론 야당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에 김 후보자도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화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여당 의원들 사이에선 김 후보자가 과거 ‘뉴라이트’ 성향으로 분류되며 대북 강경론을 펼쳤던 점과 관련해 “학자 시절 강력한 대북관 등으로 인해 향후 북한과 대화와 타협·공존을 모색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 않겠느냐”(윤상현 의원)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통일은 평화적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북한에 대해서는 인내를 가지고 대화의 문을 열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반면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통일부를 ‘대북지원부’에 비유하며 쇄신을 주문한 것과 관련해 통일부의 역할 재조정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통일부 쇄신에 대한 소신을 묻자 “남북관계가 막혀 있을 경우 통일부도 업무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남북관계는 원칙을 갖고 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이 강조했던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는 헌법 제4조를 언급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국제정치 질서가 자유 진영과 권위주의 진영으로 양분된 상황에서는 분명한 자유의 가치에 입각한 대북 정책을 추구해 나가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개성재단 해산까지 검토”=역할 재조정과 관련, 통일부는 산하기관인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개성재단)의 해산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권 관계자는 “대통령실에서 전담팀(TF)을 설치해 국고보조금을 받는 기관 및 단체에 대한 해산을 검토하고 있다”며 “통일부에서는 개성재단과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가 대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개성재단의 경우 올해까지만 존치하고 해산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는 분위기”라며 “이런 기조는 최근 수해 복구에 투입할 예산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보다구체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윤 대통령이 지난 18일 국무회의에서 “이권·부패 카르텔에 대한 보조금을 전부 폐지하겠다”고 언급한 것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복수의 여권 소식통은 “개성재단이 최근 조직과 인력을 30% 감축하는 방안을 제출했지만 반려된 뒤 50% 이상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보고하라고 지시받은 상황”이라며 “이 같은 지침에 따라 재단 임원진은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상황의 심각성을 알리는 설명회까지 개최했다”고 전했다.

장·차관이 동시에 교체된 통일부 본부의 쇄신 작업도 본격화하고 있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승현 신임 통일부 차관은 최근 조직 내 일부 부서에 대한 개편을 지시했다. 이 관계자는 “첫 타깃은 통일부 내에서 남북협력사업과 개성공업지구 관련 업무를 맡고 있던 남북협력지구 발전기획단”이라며 “우선 남북 교류 협력과 대화 업무를 주요 업무로 다뤄왔던 부서의 슬림화 작업이 본격 시작된 것”이라고 전했다. 통일부 내에서는 600명에 달하는 통일부 전체 정원이 20%가량 감축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조직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장·차관 등이 모두 외부에서 수혈되고 대대적인 조직 개편이 언급되면서 부처 내부의 위기의식도 이명박 정부 때 통일부 폐지론이 구체화됐을 때를 훨씬 넘어선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는 부실한 자료 제출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비판에 오전 내내 파행을 거듭한 뒤 오후에 가까스로 속개됐다. 야당은 청문회 전부터 김 후보자의 성향 등을 강하게 비판하며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윤석열 정부 들어 지금까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14명에 달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