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결집'하고 싶은 정당이 없다? 총선앞 무당층 급증 '슬픈 현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총선을 9개월 앞두고 무당층이 늘고 있다.

21일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무당층은 32%였다. 지난주 조사 대비 2%포인트 늘었다. 갤럽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무당층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정당지지도는 국민의힘 33%, 민주당은 30%였다. 지난 조사와 비교하면 국민의힘은 변동이 없었지만, 민주당은 2%포인트가 빠졌다.

6월 첫째주 조사에서 27%였던 점을 고려하면 무당층의 증가세는 뚜렷하다. 정치권에선 선거가 다가오면 지지층이 결집해 무당층이 줄어든다는 게 보편적 인식이지만, 최근 흐름은 반대 양상이다. 20대 총선을 9개월 앞둔 2019년 7월 셋째주 갤럽 조사에서 무당층은 24%였다.

전날 발표된 전국지표조사(NBS, 격주 조사)에선 무당층(지지정당 없음+모름 및 무응답) 증가세가 더 두드러졌다. 같은 조사에서 최근 6개월간 무당층은 20% 후반에서 30% 초반을 기록했지만, 전날 조사에선 지난 조사 대비 7%포인트 상승한 39%를 기록했다.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정치권에선 여야 간 극한 대립이 무당층 증가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서울-양평 고속도로 등을 두고 여야는 격하게 충돌하고 있다. 이 와중에 집중호우로 전국적 폭우 피해가 속출하며, 수해 책임소재를 두고도 정쟁이 이어졌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최근 정치권 상황이 국민의 정치 거부 정서를 강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무당층 증가세를 두고 “내년 총선 투표율이 심각하게 하락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이날 갤럽 세대별 조사에서 18~29세의 무당층은 53%, 30대는 43%로 평균치를 훌쩍 웃돌았다. 엄 소장은 “중도ㆍ무당층을 투표장으로 이끌기 위해선 정치권이 포지티브 경쟁을 해야 하는데, 지금은 대통령실은 물론이고 여야 모두 네거티브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5월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 횡단보도에 정당 현수막이 걸려 있는 모습. 뉴스1

5월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 횡단보도에 정당 현수막이 걸려 있는 모습. 뉴스1

여야도 이런 기류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수도권의 한 국민의힘 의원은 “‘수해 골프’ 논란을 빚은 홍준표 대구시장에 대한 징계절차 개시에도 무당층 증가와 같은 흐름이 일정부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김종민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NBS) 조사를 보니까 양당에서 빠진 지지율 10%가 다 무당층으로 갔다”며 “민주당 정치도 윤석열 정치만큼이나 실패하고 있다는 걸 국민이 얘기하고 경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무당층 증가가 현재 정치지형을 뒤흔들긴 쉽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금태섭 전 의원도 “선거를 앞두고 내는 공약과 정책을 통해 국민께 (우리만의) 내용을 보여드려야 한다”며 “저희가 아무것도 안 했는데 ‘민주당도 싫고 국민의힘도 싫으니까 그냥 새로 나온 사람을 찍겠다’는 것 가지고 성공할 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갤럽은 7월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 대상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전국지표조사는 7월 17~19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 대상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