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번엔 의회폭동 조사, 트럼프 세번째 기소 위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도널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사진) 전 미국 대통령의 세 번째 기소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2021년 1월 6일 발생한 미 의회 난입 사태와 관련해서다. 앞서 그는 성 추문을 입막음하기 위해 돈을 제공한 혐의와 국가 기밀문서 무단 반출 혐의로 각각 기소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조 바이든 법무부의 정신 나간 잭 스미스(특검)가 내가 1월 6일(사태) 대배심 조사 대상이라는 서한을 일요일 밤에 보내왔다”고 썼다. 이어 “(특검은) 내가 대배심에 의견을 보고할 시간을 불과 나흘만 줬다. 이는 거의 체포나 기소로 이어질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마녀사냥은 선거 개입이며 사법부를 완전히 정치 무기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받은 서한은 미 수사 당국이 수사 대상자에게 보내는 것으로, 수사가 거의 끝나가고 있으며 기소를 상당 부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한 연방검사 출신 인사는 “이런 종류의 서한을 받은 사람은 자신이 기소되지 않아야 할 좋은 이유를 못 대는 한 거의 기소 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 의회 폭동 당시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2020년 대선 결과를 승인하지 말라고 강요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공화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서한 수령 사실이 공개되자 강하게 반발했다.

백악관은 신중한 기조를 유지하며 말을 아꼈다. 커린 잔피에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이 사건은 현재 진행 중이다. 세상에 떠도는 어떤 가설에 대해서도 답변하지 않겠다”고만 했다.

관심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세 번째 기소가 현실화할 경우 차기 대선판에 미칠 영향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말 한 성인물 배우의 성관계 폭로 입막음 조로 회삿돈 13만 달러(약 1억6500만원)를 주고 회사 장부를 조작한 혐의로 처음 기소된 이후 나흘 만에 약 700만 달러(약 91억원)의 후원금을 거두는 등 지지층 결집의 기회로 활용한 바 있다. 기밀문서 무단 반출 혐의로 지난 6월 기소된 뒤에도 여론조사 결과 지지율 흐름에 큰 변화가 없었고 공화당 경선 주자 가운데 선두를 이어갔다. 다만 1·6 사태 관여 혐의는 사안 자체가 훨씬 중대하다는 점에서 이전과는 다른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