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패전 때 불태웠다던 특급기밀…日 '마루타부대' 명단 첫 발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일본군 731부대 유적지에 일본군이 중국인과 조선인을 상대로 잔혹한 생체 실험 한 모습이 전시된 모습. 중앙포토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일본군 731부대 유적지에 일본군이 중국인과 조선인을 상대로 잔혹한 생체 실험 한 모습이 전시된 모습. 중앙포토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에서 세균 무기 개발을 위한 인체 실험을 자행한 731부대의 명단을 포함한 공식 문서가 발견됐다고 17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교도통신에 따르면 문서에는 1940년 관동군이 조직 개편 때 작성한 것으로 731부대의 구성과 대원의 이름, 계급 등이 담겨 있다.

문서는 가장 높은 보안 수준의 ‘군사기밀’로, 표지에 1940년 9월 30일 관동군 사령부에서 작성됐다고 적혀 있다.

장교 명단에는 이시이 시로 부대장을 비롯해 총 97명의 이름이 계급과 함께 기재됐으며, 군의관 이외에 대학 의대에서 파견된 의학자들도 ‘기사(技師)’라는 직함으로 열거돼 있다.

또 다른 세균전 부대 알려진 100부대의 직원 명단도 들어 있었다.

이 문서는 일본의 후생노동성에서 국립공문서관으로 옮겨진 뒤 보관되던 것을 메이지학원대 국제평화연구소 마츠노 세이야 연구원이 발견했다.

마츠노 연구원은 “부대의 구성과 함께 부대원의 이름, 계급 등이 명시된 구 일본군 작성 자료가 발견된 것은 처음이 아닌가”라면서 “누가 어떤 식으로 부대에 관여했고 전후 어떻게 살았는지 밝힐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731부대 관련 문서는 일본이 패전할 때 소각 명령 등을 통해 대거 인멸해 구체적인 전말과 책임자를 가려줄 증거나 자료가 부족했다.

결국 그동안은 단편적이고 간접적인 자료와 증언 등으로만 실태 규명이 시도됐고, 이에 따라 731부대에서 악행을 자행한 의사 등이 과거를 숨기고 일본의 병원이나 제약회사로 돌아가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교도통신은 이번 문서는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발굴됐지만, 정부 보유 자료가 어딘가 파묻혀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정부가 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자료를 더 수집해 실태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