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순살자이''침수자이' 오명에 6000억 사라졌다…GS건설 날벼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GS 건설이 전면 재시공 계획을 밝힌 인천 검단신도시의 AA13-2블록 아파트 건설 현장. 연합뉴스

GS 건설이 전면 재시공 계획을 밝힌 인천 검단신도시의 AA13-2블록 아파트 건설 현장. 연합뉴스

GS건설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의 후폭풍으로 실적·주가·수주 등에 연쇄적으로 적신호가 켜졌다.

17일 국내 주요 증권사 전망치를 종합하면 올 2분기(4~6월) GS건설의 예상 영업손실은 3400억~3800억원 수준이다. GS건설이 검단신도시 아파트 재시공 비용을 5500억원으로 추산해 올해 상반기 결산 손실로 반영하면서 발생한 예견된 적자다. 분기 기준 적자를 기록한 건 2014년 1분기 이후 9년 만이다. 당초 시장 예상치는 ‘영업이익 1700억원대’였다.

투자 심리도 얼어붙었다. 주가 폭락으로 두 달 반 만에 시가총액 6000억원 가까이 증발했다. 이날 GS건설 주가는 1만4900원으로 마감,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난 4월 29일 이후 31% 떨어졌다. 이 기간 시가총액은 1조8486억원에서 1조2751억원대로 쪼그라들었다.

한국투자·이베스트투자증권 등은 GS건설에 대한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낮췄다. 문제는 악재가 현재진행형이란 점이다. 국토교통부는 GS건설의 83개 공사 현장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다음 달 발표한다. 만약 부실시공 사례가 추가로 확인되면 손실이 더 불어날 수 있다.

아파트 브랜드 ‘자이’에 대한 평판 하락과 수주 경쟁력 저하도 불가피하다. 이번 검단 ‘자이 안단테’ 뿐 아니라 서울 중구 ‘서울역 센트럴자이’의 외벽 균열, 강남구 ‘개포자이 프레지던스’의 침수 논란 등 악재가 겹겹이 쌓여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아파트 브랜드 ‘자이’의 선호도 순위는 연초 3위에서 지난 5월 17위로 곤두박질했고, 네티즌 사이에선 ‘순살자이’, ‘침수자이’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브랜드 인지도 하락에 따른 정비사업장 수주 성과 감소 등 유무형의 손실이 더 생겨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를 의식한 GS건설은 기존에 수주한 재건축·재개발 사업 조합에 최근 임병용 대표이사 부회장 명의로 편지 형식의 공문을 보냈다. “튼튼한 아파트, 최고 품질의 아파트로 보답하겠다”는 내용이다. 기존 수주 현장을 사수하려는 의지가 깔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