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원도는 이미 당했다…산사태 범인으로 찍힌 태양광 '긴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쏟아지는 비로 산업시설과 태양광 설비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침수와 산사태 위험이 커졌기 때문이다.

17일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주재로 산업시설 안전점검 회의가 열렸다. 집중호우로 산업단지ㆍ시설 피해가 예상되면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13개 지역본부장이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했다. 노후 공장과 건설 현장, 예전 침수 피해를 봤던 산업단지(서울ㆍ군산ㆍ포항 등)를 대상으로 점검이 이뤄졌다.

산업부 산하 유관기관 간 실시간 재난 대비 비상대응체계도 재점검했다. 장 차관은 “지난 주말 전국에 강한 폭우가 내렸고, 이번 주 초반까지도 많은 비가 예상된다”며 “산업시설에 인적ㆍ물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물 관리와 신속한 대응을 해달라”고 말했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이날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지난 주말 집중호우로 월류(물이 댐 밖으로 넘쳐 흐르는 현상)가 발생한 충북 괴산댐 현장을 찾았다. 지난 15일 오전 5시 17분 발령한 월류 위기 경보는 괴산댐 수위가 안정을 찾으면서 16일 오전 9시 42분 해제됐지만, 한국수력원자력 등 관련 기관은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1957년 지어진 괴산댐에 월류 현상이 나타난 건 1980년 7월 22일에 이어 역대 두 번째다. 7900여 명 인근 주민은 대피한 상태다.

이 장관은 “주민들이 조속히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한 피해 복구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지속되는 장마, 태풍 등으로 인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서도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실시간ㆍ반복적으로 정보를 공유해야만 관계기관의 총력 대응이 가능하다”고 주문했다.

전국에 분포한 태양광 설비도 요주의 대상이다. 산에 지어진 태양광(산지 태양광)이 특히 문제다. 나무를 잘라내고 산을 깎아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는 집중호우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산사태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지난해 8월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에서 발생한 산사태도 태양광 시설을 짓는 과정에서 이뤄진 벌목, 지형 변경이 주요인이었던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에서 열린 '집중호우 에너지·산업시설 점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에서 열린 '집중호우 에너지·산업시설 점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한전 ‘전력통계월보’ 5월호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경북과 충북 지역엔 각각 3063㎿, 1220㎿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가 들어서 있다. 전국 태양광 설비에서 각각 13.8%, 5.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산지가 많은 이들 지역에 강우가 집중되면서 산사태 위험이 한층 커졌다. 산업부는 지난 2~6월 풍수해에 취약한 산지 태양광 설비를 지정해 특별안전점검을 진행했지만, 대상 시설이 워낙 많아 세부적 진단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임상준 서울대 산림과학부 교수는 “자연적 산지보다는 태양광 설비 지역같이 인위적으로 조성된 산지가 강수, 산사태에 훨씬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폭우로 배수로에 낙엽ㆍ토사 등이 쌓였을 가능성이 큰데 이후 산사태 등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배수로를 서둘러 정비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짚었다.

지난 16일 이 장관은 한전 서울본부에서 열린 상황점검 회의에서 “산사태 등이 우려되는 산지 태양광, 송전선로 건설 현장 등 취약 지역은 주민 대피 등 선제적인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