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햇살론 상품 합치고, 최저신용자에 직접 대출…서민금융 문턱 낮춘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금융당국이 ‘햇살론’의 여러 상품을 통합하고, 최저신용자 대상 직접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서민금융 문턱을 대폭 낮추기로 했다. 고금리·고물가로 자금 사정이 악화한 금융 취약계층의 급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1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우선 대출 취급 기관이나 대출자 성격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뉜 햇살론의 재정을 통합 운영해 자금 수요와 공급 매칭을 효율화한다. 현재 햇살론은 저신용 근로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근로자햇살론, 1금융권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햇살론뱅크, 저신용자 전용 신용카드인 햇살론카드 등 여러 갈래로 나뉜다.

예를 들어 햇살론15는 지난해 이용자들이 몰리며 1조4385억원(달성률 120%)이 집행됐다. 이에 비해 햇살론카드(달성률 27%)와 햇살론뱅크(달성률 88%)는 애초 배정됐던 재원보다 실제 공급이 적었다. 상품별 ‘재원 칸막이’를 없애면 서민층 자금 수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최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직접 대출을 해주는 시범 사업도 추진한다. 100만원 한도 내에서 신청 즉시 대출을 내주는 소액생계비와 비슷한 구조다. 금융위는 직접 대출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되, 소액 생계비 대출처럼 일자리 및 복지 프로그램 연계 등 복합 상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이처럼 금융당국이 취약차주 관련 대책을 잇달아 준비하는 이유는 고금리가 지속하고 경기회복이 지연되면서 특히 저소득·저신용 취약차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금융위는 연간 정책서민금융 공급 목표를 10조원에서 1조원 이상 확대해 사상 최대 규모로 공급한다는 방침도 이미 밝힌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