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호성금·특별대출…4대 금융그룹, 집중호우 피해 지원

중앙일보

입력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자, 4대 금융그룹(KB·신한·하나·우리금융)이 피해자를 돕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이들 금융사는 직접 구호 성금과 구호 물품을 이재민에게 전달하는 것은 물론, 특별 대출 및 납부 연장 등 금융지원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4대 금융그룹

4대 금융그룹

16일 4대 금융그룹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집중호우 피해 지원안을 발표했다. 우선 KB금융그룹은 10억원의 성금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을 통해 이재민에게 전달하고 피해 지역에 자체 제작한 긴급 구호키트(모포·위생용품·의약품 등)를 전달하기로 했다. 또 이재민 대피소에는 이재민용 텐트와 급식차·세탁차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이재민에게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특별 대출을 해주고, 자영업자·중소기업 등에 최고 1%포인트의 특별우대금리와 함께 운전자금(최대 5억원) 등도 지원한다. KB손해보험은 장기보험 고객에게 연체이자 없이 보험료 납입을 유예하고, KB국민카드는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청구를 최대 6개월간 늦춰주기로 했다.

신한금융그룹도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에 성금 5억원을 기부하고, 긴급 구호 키트도 제공한다. 또 신한은행 개인 고객에게는 1인당 최대 5000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등 1500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을 통한 총 225억 규모의 보증 대출, 1.5%포인트 추가 금리 인하 등이 포함된 ‘재해재난 피해 신속 보증지원 프로그램’도 가동한다. 신한카드도 수해 피해 고객에게 카드대금을 6개월 후에 상환하게 하고, 이후에는 나눠서 대금을 납부하게 하는 등 지원책을 마련했다. 피해일 이후 사용하는 단기·장기 카드 대출의 이자율도 30% 할인 적용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10억원의 성금을 기부하고 생필품과 의약품 등이 담긴 행복 상자도 전달할 계획이다. 또 하나은행은 피해 이재민에게 5000만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과 중소기업에 5억원 이내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 등 총 2000억원 한도의 신규 자금도 지원한다. 만기가 다가오는 대출에 대해서는 원금상환 없이 최대 1년 이내 만기 연장과 1%포인트 범위에서 대출금리 감면도 추진한다. 하나카드는 피해자 신용카드 결제자금을 최대 6개월 범위에서 청구 유예하고, 이후 최대 6개월 분할상환과 장·단기 카드 대출 수수료 30% 할인도 진행한다. 하나생명은 보험료와 보험계약대출 이자 납입을 최대 6개월 유예할 계획이다. 하나손해보험은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고객의 보험금을 조사 완료 전이라도 추정보험금의 최대 50%까지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우리금융그룹이 괴산군 감물면사무소에서 이번 집중호우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 및 일시대피자 250명을 위해 식사와 긴급구호키트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괴산군 감물면사무소에서 이번 집중호우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 및 일시대피자 250명을 위해 식사와 긴급구호키트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이재민에게 5억원의 성금을 전달하고, 긴급 구호 키트와 급식 차량을 지원할 방침이다. 호우피해로 경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최대 5억원 범위에서 1.5%포인트 특별우대금리의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대출도 지원한다. 총한도는 2000억원이다. 이재민에게는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자금을 대출해주고, 최대 1%포인트의 대출금리도 감면할 방침이다. 또 이재민이 기존 예·적금을 중도해지하면 원래 약속한 이자를 그대로 지급할 계획이다. 우리카드는 피해 고객에게 결제대금 상환을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이후 연체가 발생하면 연체이자를 면제하고 연체 기록도 삭제할 방침이다. 또 카드론·신용대출·현금서비스 등 금융상품에 대해 기본금리 30% 우대혜택도 제공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