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당선 맞혔던 김동석 "이대로면 또 트럼프" 외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동석(65)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 대표는 “왜 또다시 트럼프인지 배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물론 미국 언론들도 ‘헛다리’를 짚었던 2016년 미 대선을 앞두고 중앙SUNDAY 인터뷰를 통해 가장 먼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을 예측했던 인물이다.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20230713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20230713

김 대표는 1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진행한 본지 인터뷰에서 “지금 미국은 총체적 대전환의 시대”라며 “그동안 미국의 사회ㆍ정치ㆍ문화의 주도층이자 주류였던 백인 보수 우익 진영이 인구면에서 마이너리티로 축소되면서 트럼프라는 툴(tool)을 활용해 마지막으로 자신들의 영역을 지키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권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한국 정치권이 최소한 외교ㆍ안보 분야에 대해선 초당적 목소리를 내는 전략적 대미 외교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미국 대선이 다시 ‘바이든ㆍ트럼프’의 대결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 구도라면 트럼프가 매우 유리한 상황이 될 가능성이 크다. 선거는 언제나 도전자가 이끌고 갈 수밖에 없다. 집권 민주당이 비상이란 의미다. 트럼프는 2016년 선거에서 침묵하던 자신의 지지층 1000만표 이상을 만들었다. 사실 2020년 선거 때도 코로나로 인해 막판 선거 캠페인이 제약되지 않았고, 우편 투표도 이뤄지지 않았다면 트럼프가 승리했을 거라고 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대통령. EPA·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대통령. EPA·AFP=연합뉴스

지난해 중간선거 때는 민주당이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결과보다 내용을 봐야 한다. 지난해 선거에서 공화당은 후보를 엉망으로 냈다. 그런데 트럼프는 중간 선거 결과보다 내년 대선을 관리할 각 주의 선출직 선거 관리 수장을 모두 ‘자기 사람’으로 바꾸는 데 관심이 더 컸고 결과적으로도 성공했다. 트럼프가 우편 투표가 조작됐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 미국의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면 근거가 아예 없지는 않다.”
트럼프는 각종 루머를 비롯한 다양한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다.
“이미 알려진 리스크는 더이상 리스크가 아니다. 트럼프의 선거 전략은 ‘알고 봤더니 그렇게 막장은 아니구나’라는 걸 호소하는 방식에 가깝다. 민주당 후보는 도덕성과 실력 등 모든 면에서 85점 이상을 받아야 인정받지만, 트럼프는 애초 50점 전략을 쓰고 있다. 기소가 돼 여론이 집중될 때마다 오히려 트럼프의 후원금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트럼프가 나와도 ‘51대 49’로 공화당이 유리한 싸움이 될 거고, 공화당이 트럼프가 아닌 제3의 후보를 낸다면 바이든은 절대로 이길 수 없다고 본다.”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낮아진 이유는 뭔가.
“민주당도 미국 사회의 대전환 상황을 알고 있다. 그래서 지난 대선에서 바이든은 백인을 향해 ‘잘 사는 미국’을, 히스패닉에게는 ‘국경 문제 해결’을, 흑인 사회에는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선거법 개정’을 각각 약속했다. 그런데 3가지 중 지켜진 게 단 하나도 없다. 특히 경제에 대해선 ‘극좌’에 해당하는 버니 샌더스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차용하면서 사회는 극도로 양극화됐고 바이든을 지지했던 백인 사회와 기업의 불만이 상당해졌다.”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20230713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 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20230713

김 대표는 미국의 대선 결과와는 무관하게 중국을 견제해야 한다는 미국의 기본 입장은 변하지 않을 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미국에 대한 ‘올인 외교’보다는 전략적 접근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 정치인들이 따로 미국을 방문해 다른 목소리를 낸다는 지적이 있다.
“2021년 송영길ㆍ이준석 대표가 거의 같은 시기에 방미했다. 미국에 오면 만나는 사람들이 뻔하다. 그런데 한국에서 온 정당 대표가 완전히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고 돌아가자 미국 정치권에선 ‘코미디를 한다’는 반응이 나왔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이번에 미국에 왔는데, 야당 인사는 단 한 명도 없다. 양극화가 심화된 미국에선 여야가 서로 ‘F자’ 욕을 하다가도 외교ㆍ안보와 관련된 사안에선 한 목소리를 낸다. 남북, 한ㆍ미ㆍ일 관계, 대중국 전략, 인도주의 차원의 대북 정책에서라도 초당적 목소리가 필요하다.”
윤석열 정부의 대미 전략에 대한 미국 정치권의 평가는 어떤가.
“미국의 최대 관심사는 중국이다. 바이든이 공약한 ‘동맹 복원’의 목표 역시 궁극적으로 중국에 대한 견제다. 이런 점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미 전략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미국에선 ‘정말 해달라는대로 다 해준다’는 반응이 많다. 문제는 미국은 대가를 줄 준비가 돼 있는데, 정작 한국이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미국의 유력 인사에게 윤 대통령의 방미 이후 ‘한국이 뭘 요구했는지’를 물었더니, ‘낫띵(nothing)’이라면서 매우 의아해 하더라. 왜 미국에 요구하는 데 겁을 내는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들었는데, 전임 정부의 외교 노선을 친중(親中)이라고 의심해온 미국의 입장을 간파하고 노선의 정상화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한 전략을 먼저 진행하고 있다고 하더라. 실제 바이든 정부는 대중국 견제를 위해 동북아에서의 동맹 복원에 사활을 걸고 있다. 미국이 한국의 입장에 확신을 가진다면 현재의 상황은 향후 한국의 발언권을 확대하고 요구할 수 있는 영역을 축적해가는 전략적 과정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대를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ㆍ일의 대미 외교 전략이 비교될 때가 많다.  
“솔직히 미국은 일본을 주권을 가진 국가로 보지 않는다. 비유하면 미국 정계가 생각하는 일본은 ‘한 나라, 두 몸통’의 개념에 가깝다. 가령 일본에선 과거 ‘효순이 미선이 사건’ 자체가 발생할 수 없다. 한국은 완전히 다르다. 한국은 중국도 취사선택할 수 있다. 일본과 달리 미국과도 ‘외교 게임’을 할 수 있는 포지션이다. 그래서 미국은 오히려 한국을 관리해야 하고, 특히 일본과 비교하면 한국을 ‘뻐근하게’ 여길 수밖에 없다는 점을 활용해야 한다.”
 한국의 바람직한 대미 외교에 대해 조언해달라.
“외교의 기본은 ‘기브 앤 테이크(give and take)’다. 한국은 미국에 요구할 자격이 있다. ‘올인 외교’가 아닌 ‘전략적 외교’가 필요하다. 과거 한국과 유사한 처지에 있는 제3세계 국가들을 엮어서 리더십을 확보한 뒤 미국에 필요한 것을 요구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전략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일본은 태생적으로 아시아 국가를 대표할 수 없고, 한국만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김동석 대표가 2012년 '말뚝 테러'가 발생한 뉴저지주 팰리세이즈파크 공립도서관 앞 위안부 기림비에서 말뚝이 박혔던 지점을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석 대표가 2012년 '말뚝 테러'가 발생한 뉴저지주 팰리세이즈파크 공립도서관 앞 위안부 기림비에서 말뚝이 박혔던 지점을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김 대표는 2007년 미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위해 전방위로 뛰었던 인사다. 일본계인 마이크 혼다 하원의원이 발의한 당시 결의안엔 2차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 하원의 결의안이 나왔음에도 논란이 여전하다.
“당시 결의안은 ‘홀로코스트(나치에 의한 유대인 대량학살)’나 ‘흑인 인권’ 등 인류 보편적 인권 이슈로 접근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런데 한국 정치인들이 망쳐놨다. 인권에 대한 미국인들의 동의를 확대하려고 세운 기림비에 한국의 정치인들이 찾아와 이름을 새겨놓고 갔다. 이를 빌미로 일본의 극우 정치인들이 찾아와 진실공방ㆍ정치공방을 벌였다. 한국 정치인들 때문에 인권문제가 정치문제로 뒤바뀐 것이다. 일본이 파 놓은 함정에 빠진 거다. 반면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문제는 한국보다 시작이 훨씬 늦었지만 철저하게 보편적 인권문제로 접근했다. 그 결과 터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결의안이 2019년 미국 상원까지도 통과하는 데 성공했다.”

김 대표는 미국 내 한인들의 정치력 확장이 한국의 대미 외교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한인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접근 방식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 대표(왼쪽부터), 조시 고트하이머 하원 의원, 영 김 하원 외교위원회 인도·태평양 소위원장, 송원석 KAGC 사무총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KAGC 사무실 개소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 대표(왼쪽부터), 조시 고트하이머 하원 의원, 영 김 하원 외교위원회 인도·태평양 소위원장, 송원석 KAGC 사무총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KAGC 사무실 개소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주 한인의 역할이 미국 정계에 큰 영향을 주는 유대인들과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뭔가
“미국에게 중요한 건 중동에 위치한 이스라엘이 아니라, 미국에서 살고 있는 유대인 600만명이다. 이스라엘은 600만 주류 미국 시민들의 고향이자, 가족들의 나라이기 때문에 미국에 부수적인 의미가 생기는 거다. 미주 한인들을 마치 한국 정부를 위한 로비스트로 활용하려는 생각 자체가 잘못됐다. 250만 한인들은 ‘바이든이냐 트럼프냐’를 결정할 수 있는 미국 내 주류가 돼야하는데, 한국 정부는 반대로 재외국민 투표권을 주면서 ‘윤석열이냐 이재명이냐’를 고민하게 만들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재외동포청이 신설됐다.
“미주 한인들은 한국 정부가 파견해 한국 정부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아닌 디아스포라(diasporaㆍ팔레스타인을 떠나 살며 유대교의 관습을 유지하는 유대인)다. 과거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을 방문해 ‘중국인들이여 이제 중국을 잊어버리라’고 외쳤던 것이 더 바람직한 접근법이다. 동포청은 한인들이 미국 사회의 주류가 되도록 해야지, 이들을 ‘여의도’로 끌고가려 해선 안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