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예보)가 지난 2년간 착오 송금 반환 신청을 통해 86억원을 되찾아주었다.
예보는 12일 '착오송금 반환 지원 제도' 시행 2년간 데이터를 담은 자료를 내고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예보는 제도 시행 이후 2년간(지난 6월 말까지) 총 2만3718명(385억원)의 반환 지원 신청을 심사했다고 밝혔다. 그중 1만603명(149억원)을 지원 대상으로 확정한 뒤 절차를 진행해 총 7015명에게 86억원을 찾아줬다. 1000만원 초과 고액 착오 송금을 한 23명(6억5000만원)도 포함돼 있다.
대다수(95%·6642명)가 자진 반환 형식으로 돈을 돌려받았다, 나머지 4%(285명)는 지급명령, 1%(88명)는 강제집행 등 법적 절차를 통해 회수했다.
한편 데이터를 살펴보면 착오송금은 금요일에 가장 많이(18.3%) 발생했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2~4시 사이가 8.0%로 가장 빈번했다. 착오 송금인 중에서는 남성(54.9%)이 여성(45.1%)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30~50대가 66.1%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경기·서울·인천) 거주 착오송금인이 54.3%, 부산 6.3%, 경남 5.5%, 대구 4.1% 순이었다. 인구 통계상 지역별 인구 비율과 유사하게 착오 송금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예보는 물품·서비스 판매자(33.6%), 본인(30.0%), 가족 또는 지인(21.9%)에게 보내려다가 착오 송금한 경우가 과반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착오 송금 이유로는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가 65.9%로 가장 많았다. 저장된 동명이인이나 비슷한 성명으로 잘못 보낸 경우가 16.4%였다.
송금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음주나 졸음으로 집중력 부족’(46.4%), 다른 용무(29.7%) 등의 대답이 나왔다.
예보는 "내 계좌라도, 자주 이체하는 계좌라도 주의가 필요하며, 계좌정보를 입력 후 보여주는 '예금주명'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