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연아 금메달 되찾나…'도핑 폭로' 소트니코바 재조사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체육회가 2014 소치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리스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27·러시아)의 도핑 의혹과 관련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재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소치올림픽 피겨 여자싱글 메달리스트. 왼쪽부터 김연아(은),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금), 카롤리나 코스트너(동). 사진 소치올림픽 홈페이지 캡처

소치올림픽 피겨 여자싱글 메달리스트. 왼쪽부터 김연아(은), 아델리나 소트니코바(금), 카롤리나 코스트너(동). 사진 소치올림픽 홈페이지 캡처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에서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며 "해당 자료와 과거 사례 등을 모아 IOC에 소트니코바 재조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소트니코바는 2014년 1차 검사에서 양성, 2차 검사에서 음성을 받았다고 본인의 입으로 말했다"며 "이는 매우 희박한 사례라 재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그동안 도핑 검사 기술이 향상된 만큼, 당시엔 확실하게 적발하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트니코바는 소치 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에서 편파 판정 논란 끝에 김연아(은퇴)를 제치고 금메달을 획득했다.

대회 후엔 도핑 논란에도 휘말렸다. IOC가 러시아의 조직적인 약물 투여 실태를 조사한 2016년 소트니코바의 소변 샘플이 훼손됐던 것으로 알려져 도핑 의혹을 받았다.

당시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은 소트니코바는 최근 다시 한번 논란을 일으켰다. 그는 최근 유튜브 방송에 나와 "2014년 도핑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며 "난 두 번째 테스트를 받아야 했고, 다행히 두 번째 샘플에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징계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인이라는 이유로 올림픽에서 압박받는 느낌'에 관한 질문을 받고 의도치 않게 도핑 양성 사실을 고백한 것이다. 지금은 해당 영상이 삭제된 상태지만 국제 스포츠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국내에선 대한체육회 차원에서 소트니코바의 재조사를 요구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졌다. 국민의힘 이용 의원은 10일 대한체육회, KADA, 대한빙상경기연맹 관계자들과 만나 적극적인 움직임을 요청하기도 했다.

IOC가 대한체육회 요구를 받아들여 재조사에 나선다면, 2014년 수집한 소트니코바의 1, 2차 샘플을 다시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세계도핑방지기구(WADA)는 규정상 채취한 선수들의 혈액 및 소변 샘플을 10년 동안 폐기하지 않는다"며 "IOC가 우리의 요청을 받아들이면 관련 의혹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재조사에서 문제가 확인된다면 2014년 소치올림픽 때 소트니코바의 금메달을 박탈할 수도 있다. 소트니코바의 메달이 박탈되면 김연아에게 금메달이 돌아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