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군수 게이트’ vs ‘김건희 게이트’…양평고속道 프레임 전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야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논란을 각각 ‘민주당 양평군수 게이트’와 ‘김건희 로드 게이트’로 규정하며 프레임 싸움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11일 야당이 제기한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해 역으로 야권 인사의 땅 투기 의혹을 꺼내 맞섰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아내가 인근에 땅 250평을 샀다며 “양평군수 게이트라고 이름 붙이는 게 합당하다”고 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유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 부인도 근거리에 소유 토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부겸 전 국무총리도 강하IC 신설 이전에 인근 토지를 매입했다”며 “이리 가면 군수 땅, 저리 가면 총리 땅, 요리 가면 실장 땅이라는 말이 나온다”고 꼬집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 김정재 의원은 “대안 마련 용역에 착수한 건 민주당 정부”라고 주장했다.

회의에선 고속도로 종점 변경을 김건희 여사 일가 소유 토지와 연관 짓는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일부 좌편향 매체가 윤석열 정부를 ‘악마화’하기 위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건의 팩트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고, 오로지 허위·날조를 통해 사악한 음모론과 가짜뉴스만 생산해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전부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언론사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한준호 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 및 신양평IC 설치 추진위원회 발족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한준호 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원안 및 신양평IC 설치 추진위원회 발족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연일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민주당은 이날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및 신양평IC 설치 추진위’ 발족식을 열고 “국민의힘이 ‘기승전 문재인 정부 탓’으로 돌리면서 프레임 조작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의혹을 제기하니 사업을 취소한다고 엄포를 놓는데, 대단한 오버였다”며 “총체적 국정 난맥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야당 간사인 최인호 의원은 “현재 국민의힘, 과거 민주당 양평군수가 똑같이 (변경 전 원안인) 1안을 요구했는데, 왜 전진선 군수는 민주당에 항의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문재인 정부가 사업을 추진했다는 여당 측 주장엔 “강상면 종점 변경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지난해 5월 발주했고, 올해 5월 8일 발표했다”며 “노선 변경은 윤석열 정부 국토부가 발주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전날 국토부의 해명에 대해서도 꼬치꼬치 따졌다. 국토부가 원희룡 장관의 인지 시점을 올해 6월 29일이라 밝힌 점을 두고 한준호 의원은 “이미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질의했다”며 “원 장관이 정치 생명을 내려놓기 겁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토부 차관 출신인 맹성규 의원은 대안 노선이 교통량을 더 흡수해 양평 주민의 편리성을 높인다는 국토부 입장에 대해 “도로 건설 목적 자체가 두물머리 인근 국도 6호선의 정체 완화인데, 본질을 호도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대통령 부인을 겨냥한 의혹 제기에 여당이 맞불을 놓자, 민주당에서는 다소 당황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정동균 전 군수는 이날 라디오에 나와 “(여당 주장은) 전형적인 물타기”라면서도 “몇 년 전 옆에 사신 할머니가 구매해달라고 해서, 지금 사는 집의 마당을 샀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고속도로 원안 추진위 소속 한 의원은 “정 전 군수 땅은 300여평이고, 김 여사 땅은 5만평이어서 등가성이 안 맞는다”면서도 “정 전 군수에게 해당 토지를 매각하라고 권유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