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료연, 사고 과학적 원인 분석 위해 과학수사연구원과 협업

중앙일보

입력

경남 창원시 소재 한국재료연구원 전경(左)과, 강원 원주시 소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전경(右)

경남 창원시 소재 한국재료연구원 전경(左)과, 강원 원주시 소재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전경(右)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국내 산업 중대형사고 절감 기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10일 이같이 업무협약을 맺고, 법 안전 분야 중대형사고의 소재 손상 메커니즘 등을 더욱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연구 등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범죄 수사 및 사건, 사고의 원인 규명 등에 필요한 감정과 해석, 과학적인 범죄 수사를 위한 각종 연구, 분석 및 교육훈련 등을 수행하는 행정안전부 소속의 국가기관이다. 1955년 창설 후 과학수사의 일익을 담당하는 감정연구기관으로, 경찰, 검찰 등 각급 수사기관과 법원 등 공공기관의 각종 범죄 수사 사건에서 감정을 수행해 왔으며, 또한 과학적 증거력 확보를 위한 실험연구 및 교육활동을 전개해 수사의 과학화에 크게 이바지한 기관이기도 하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법 안전 분야의 소재 분석 평가와 관련한 전문가 양성 및 상호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중대형사고 관련 대응 시, 필요한 경우 사고 발생 메커니즘 규명을 위한 소재 분석·평가 등 상호 협력, 법 안전 및 산업계 중대형사고에 관한 상호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공유 및 공동 연구 추진 등이다.

재료연 이정환 원장은 “산업 화재, 각종 사고 등 발생 시 사고 원인 메커니즘을 더욱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이번 협약 체결의 목적”이라며 “향후 양 기관이 서로 잘 협력해 우리나라의 산업 중대형사고 절감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