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오염수 반대 단체, 광우병 대책위와 사실상 같은 인적 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태경 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제8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하태경 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제8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시민단체선진화특별위원회(특위)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를 주도하는 ‘후쿠시마공동행동’이 2008년 광우병국민대책회의와 사실상 같은 조직이라고 11일 주장했다.

특위 위원인 민경우 대안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특위 8차 회의에서 두 조직의 인적·조직적 구성이 사실상 같다고 밝혔다.

민 대표는 “후쿠시마 공동행동과 (참여 단체를) 비교하면 2002년 '미군 장갑차 여중생 고(故) 신효순·심미선 살인사건 범국민대책위원회'는 27개, 한미 FTA 저지 범국본은 21개, 광우병 대책위는 195개가 일치한다”면서 “반미·반외세와 같은 급진주의, 친(親)민주당 성향, 사실보다는 괴담성 활동이 많은 것이 (이 단체들의) 공통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차이점은 광우병 대책위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치권은 거의 역할을 못 한 반면, 후쿠시마 공동행동은 정치권이 주도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위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효순·미선 사건 때는 ‘사고가 아니라 살인’, 한미 FTA 때는 ‘맹장염 수술비가 100만원, 감기약이 10만원 된다’, 광우병 때는 ‘미국 치매환자 500만명 중 25만∼65만명이 인간 광우병’이라고 선동한 사람들이 아무런 반성 없이 사회적 난동 수준에 가까운 괴담 선동을 해오고 있다”면서 이들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시 주력 시민단체가 민주당으로 넘어와 민주당 자체가 이제는 괴담 시민단체가 됐다”며 “그리고 남아있는 시민단체와 연대해서 반일, 반미, 반정부 투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위는 이날 ‘오염수가 방류되면 우리 수산물이 오염된다’, ‘오염수는 짧으면 7개월 후 국내로 유입된다’, ‘후쿠시마산 멍게 등 수입이 금지된 일본 수산물이 국내로 수입된다’, ‘후쿠시마산 세슘 우럭이 해류를 통해 국내 해역으로 유입된다’, ‘해수로 만드는 천일염에 삼중수소 잔류가 우려된다’는 주장을 오염수 관련 5대 먹거리 괴담으로 언급했다.

하 의원은 이와 관련해 “우럭은 일본에서 건너 넘어올 정도로(이동할) 힘이 없는 정착성 어종이고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은 다 금지돼있다. 삼중수소는 천일염을 만들 때 다 증발해 날아간다. (오염수) 국내 유입은 4∼5년 걸린다”고 반박했다.

특위는 이날 수산물 안전 관련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야 한다고 정부에 제안했다.

또 전국 위판장·직판장 수산물 안전에 대한 일일 검사를 요청해 해양수산부가 이달 말부터 이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