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오염수·양평고속도 맹폭 나선 민주당…"답정처가" "보류가 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상 방류 논란을 언급하며 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일고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논란을 "답정처가"라 규정하면서 "윤석열 정부는 처가 땅 종점을 원한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솔직히 윤석열 정부가 처가 땅 노선이 아닌 길을 추진할 마음이나 가능성이 1%라도 있는가. 대통령이 직접 답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대선 직후에 바뀐 종점도 처가 땅 방향이다. 엊그제 임명된 용산 출신 국토부 차관이 세일즈에 나선 종점도 처가 땅 방향이다. 일관된다"며 "백지화는 하루짜리 국면 전환 쇼였다. 처가 땅 종점이 아니면 안 한다. 불가역적이다. 그게 백지화 쇼 의도였음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잠정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고 정부의 입장을 전달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해양투기 보류가 답"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오염수 방류 문제를 국제 의제로 정하는 것과도 관련해 "국제 해양법 전문가도 긍정적 의견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민 안전을 위한 3대 제안을 하겠다"며 ▶원전 핵물질 방류 잠정 보류 ▶국제 해양재판소 제소와 잠정 조치 청구 ▶런던 의정서 당사국총회서 의제화를 국민의힘에 공동추진 제안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