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양평고속도로 국정농단"…'尹퇴진' 강성 손잡은 野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종점 변경에 대해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주장하는 강성 시민단체까지 끌어들이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김건희 로드’라 칭하며 “이런 게 국정 농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이라며 “뻔뻔하게 아무 이유 없이 (종점을) 갑자기 옮겨 놓고는, 문제를 제기하니 이번에는 아예 백지화하겠다고 행패를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과 원안 추진을 요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회의에서는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연상케 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정권의 도덕성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은 국민을 존중하고 두려워해야 한다. 집단 지성은 살아있다”고 말했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처가의 권력형 특혜비리 의혹 제기하는 야당, 특혜 비리 아니라고 하는 정부, 모두 국정조사 반대할 일이 없다”며 “(진상을) 온전히 밝히지 않으면 특검을 못 할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016년 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에 앞서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법을 통과시켰던 전례가 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재관 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김건희 고속도로 게이트' 국회의원· 시민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재관 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김건희 고속도로 게이트' 국회의원· 시민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아예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는 시민단체와 손을 맞잡았다. TF 소속 김두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윤 대통령 퇴진 촉구 집회 주최 측인 촛불행동 등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직접 국민들께 고속도로 게이트 비리 범죄의 진상을 자백·사죄하고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검찰과 공수처가 국토부와 관련 기관을 압수수색해야 한다”(김두관 의원)라거나 “1500억 예산이 들어가는 대담한 범죄”(안진걸 민생연구소장), “대통령 일가의 태도는 국책 사업을 통해 돈 좀 벌자는 것”(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같은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기자회견장엔 ‘대통령 탄핵은 국회의 의무’라고 적힌 피켓도 등장했다. 이 회견에는 임종성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과 최재관 민주당 경기 여주·양평 지역위원장도 참석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의 입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종점 변경안이 환경적으로 더 우수하다는 국토부 입장에 대해 최 위원장은 “변경안으로 하면 다리와 터널을 더 지어야 해서 1000억 예산이 늘어난다”고 반박했다. 여권 일각에서 나오는 주민투표·여론조사 방안에 대해 김 의원은 “(주민투표는) 주요 결정을 할 때 도입하는 제도인데, 이건 이미 확정된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향후 고속도로 특혜 의혹에 대해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당에서 ‘무산 프레임’을 씌웠으니, 우리는 ‘원안 추진’을 계속 밀고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대표도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전날 국민의힘 소속 양평군수가 민주당사 앞에서 벌인 항의시위가 마치 주민의 항의 방문처럼 보도된 기사를 거론하며 “여론전에서 밀리지 않아야 한다. 메시지 대응을 잘해달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거짓으로 점철된 민주당의 선동정치”라고 일축했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민주당이 이번엔 영부인을 대상으로 한 거짓 선동을 벌이고 있다”며 “양치기 민주당의 말을 믿어 줄 사람은 없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