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육군 부대서 극단선택 시도, 낙상사고로 덮었다" 의혹 제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캡처

사진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캡처

강원도 한 육군 전방부대에서 극단적 선택 시도자를 낙상 사고자로 바꿔 사고를 축소·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10일 육군 모 사단 예하 부대에 근무하는 한 장병은 페이스북 커뮤니티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이하 육대전)에 제보를 통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2일 오후 7시께 발생했다.

3∼4m가량 높이에서 떨어진 A 병사는 얼굴 부위와 폐에 큰 상처를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다.

A 병사는 부대에서도 예의주시하던 인물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사고 당일 저녁부터 (부대에서) 전우조 활동을 강조했고, 어길 시 징계한다는 내용이 전파됐다”고 밝혔다.

이어 “3일 추락 장소에는 극단적 선택 예방 포스터를 붙였다”며 “5일에는 여단장 방문 후 대대장과 대화가 이뤄졌고, 그날 오후 강당에 집합한 대대 모든 인원에게 대대장이 ‘극단적 선택 시도가 아닌 낙상사고’라고 발표했다”고 했다.

제보자는 “그곳에 있던 간부들 모두 당황하는 표정이었다”며 “다시 추락 장소에 가보니 극단적 선택 예방 포스터가 전부 수거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뛰어내린 장소는 펜스가 어깨높이 이상이기 때문에 작정하고 넘어가는 게 아니면 사실상 사람이 떨어질 수 없는 곳”이라며 “이런 정황을 미루어 볼 때 극단적 선택 시도를 낙상사고로 덮었다는 게 대대원들의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부대 측은 이 같은 의혹 제기에 “군 수사기관은 정확한 사고 경위를 면밀히 수사 중이고, 수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며 “해당 인원은 현재 민간병원에서 치료 중이며, 생명에 지장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부대는 수사가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 부대원들이 사고원인을 잘못 예단하지 않도록 확인된 사실 위주로 교육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대 측은 수사 결과가 정확히 나오지 않은 가운데 임의로 판단한 내용으로 제보가 이뤄져 육대전에 게시까지 이뤄진 점에 유감을 표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