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친박계 출마설에 “제발 안 나왔으면”

중앙일보

입력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정치권의 최경환 전 부총리 등 친박계 인사의 내년 국회의원 선거 출마설에 대해 “제발 좀 안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내 공천 기대 안 해…양평고속道 백지화는 직권남용”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유 전 의원은 10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정농단으로 탄핵에 대법원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사람들”이라며 “여야와 보수·진보를 떠나서 한국 정치가 부정이나 부패, 불법으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사람은 제발 좀 안 나왔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최 전 부총리 등을 필두로 ‘보수 대연합’ ‘반윤(反尹) 연합군’이 탄생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 유 전 의원은 “정치적으로 사면·복권 받았다고 해서 그 잘못이 없어지냐”며 “왜 자꾸 우리 정치가, 특히 보수 쪽에서 탄핵 이전으로 돌아가냐”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서는 최 전 부총리와 함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유영하 변호사 등 친박계 인사의 총선 출마설이 나오는 중이다.

유 전 의원은 본인 출마와 관련해선 “윤석열 대통령이 주도하는 국민의힘 공천이 저 같은 사람한테 공천을 주거나 역할을 줄 것이라고 전혀 기대하지 않는다”며 “저 스스로 능동적으로 보수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는 데 역할이 있으면 그 길로 가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유 전 의원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백지화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해 “야당이 의혹을 제기하니까 취소하고 백지화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직권남용”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평 고속도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서 국책사업으로 추진이 되고 있었고, 대통령 공약 사항이었다”며 “이걸 국토부 장관이 독단적으로 취소할 수 있는 거냐”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건 월권이고 직권남용이라고 생각한다”며 “장관이 마치 의혹을 제기하는 국민한테 대통령 부인 땅이 거기에 있다고 해서 ‘찍소리하지 마, 찍소리하면 내가 취소해 버릴 거야’라는 식으로 하는 것은 국민을 겁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법은 타당성 재조사를 하는 것”이라며 “국가재정법을 보면 총 사업비가 과도하게 변하는 경우 기획재정부가 타당성 재조사를 해서 국회에 보고하게 돼 있다”고 제안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