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6시간 만에 3000만명 가입…트위터 발끈한 '스레드'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스레드(왼쪽)와 트위터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스레드(왼쪽)와 트위터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새 소셜미디어(SNS) ‘스레드’(Threads)가 초기 가입자가 빠르게 늘어나자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지식재산권 소송을 경고하고 나섰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스레드 가입자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출시된 지 16시간 만이다.

기능이 다르기는 하지만, 출시 5일 만에 이용자가 100만명을 넘어 화제가 됐던 챗GPT를 크게 능가하는 속도다.

트위터의 월간 활성 이용자 3억6000만명에 대한 추격이 본격 시작된 셈이다.

스레드는 이날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 앱 1위에 올라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도 스레드 계정을 오픈했다. 게이츠는 “스레드앱에 뛰어들게 돼 흥분된다”고 말했다.

게이츠는 트위터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이용자 중 한 명이다. 팔로워가 6290만명에 달한다.

트위터에서 422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도 계정을 열었다. 가수 제니퍼 로페즈, 유명 방송인 엘런 드제너러스도 스레드 이용자가 됐다.

로페즈와 드제너러스는 각각 4490만명과 7540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트위터 최다 팔로워 보유자 중 한 명이다.

스레드 가입자가 단시간에 급속히 증가하는 것은 스레드가 메타의 기존 인기 SNS 플랫폼 인스타그램 기반에서 구축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20억 명으로, 이 계정만 있으면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스레드에 로그인할 수 있다.

‘트위터의 대항마’로 출시 전부터 주목받아온 점도 가입자 증가 이유로 꼽힌다.

스레드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 후 트위터를 떠난 이용자와 광고주들을 겨냥해 트위터와 비슷한 기능을 갖췄다.

사진 SNS 캡처

사진 SNS 캡처

이와 관련해 린다 야카리노 트위터 CEO는 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여러분이 트위터 커뮤니티를 만들었다”며 “그것은 대체될 수 없다”고 적었다. 이어 “이곳은 공공의 광장”이라며 “우리는 종종 모방되기도 하지만, 트위터 커뮤니티는 결코 복제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스레드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야카리노 CEO의 트윗은 트위터를 빼닮은 스레드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는 메타에 대해 소송 가능성도 경고하며 엄포를 놓았다. 미국 온라인 매체 세마포르에 따르면 트위터는 사내 변호사 알렉스 스피로 명의로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에게 경고 서한을 보냈다. 스피로 변호사는 서한에서 “트위터는 지식재산권을 엄격하게 집행할 계획”이라며 “메타가 트위터의 영업 비밀이나 중요 정보 사용을 중단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출시 직전 저커버그와 머스크가 주짓수로 ‘세기의 대결’을 벌일 뻔한 기싸움을 벌이면서 스레드 홍보 효과에 도움이 됐다.

머스크는 지난달 21일 한 트위터 이용자의 스레드 관련 질문에 이 SNS를 깎아내렸다. 다른 사용자가 저커버그의 주짓수 연마를 언급하며 조심하라고 하자 “나는 철창 싸움(cage fight)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다.

머스크는 스레드 출시 이후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