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승연으로 이름 바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연합뉴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연합뉴스

조현아(49)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이름을 '조승연'으로 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조 전 부사장은 서울가정법원에 개명을 신청해 허가받았다. 조 전 부사장은 2014년 이른바 '땅콩 회항' 사건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이다.

이 사건 이후 그는 대한항공 부사장을 비롯해 칼호텔네트워크 등 그룹 내 모든 직책을 내려놨다. 3년 4개월 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가 2018년 3월 그룹 계열사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으로 복귀했다.

하지만 복귀한 지 보름여만인 그해 4월 동생 조현민 한진칼 전무(현 한진 사장)가 회의 중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컵을 던진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오너 일가의 잇단 갑질로 여론의 질타를 받자 조 전 부사장은 또 다시 모든 직책을 내려놨다.

조 전 부사장은 2019년 4월에는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 별세 이후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과 함께 '3자 연합'을 맺어 동생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였다가 패했다.

경영권 장악에 실패한 조 전 부사장은 동생들과 연락을 끊고 대외활동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선대회장의 추모 행사에도 올해까지 4년 연속 참석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에는 전 남편과의 소송 끝에 이혼 판결을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