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伊 발칵 뒤집었다…콜로세움에 여친 이름 새긴 관광객의 변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탈리아 콜로세움 벽에 무언가를 새기고 있는 한 관광객 남성. 사진 유튜브 채널 @rytz5873 캡처

이탈리아 콜로세움 벽에 무언가를 새기고 있는 한 관광객 남성. 사진 유튜브 채널 @rytz5873 캡처

이탈리아 수도 로마의 2000년 된 유적 콜로세움에 자신과 여자친구의 이름을 새겨 논란이 된 영국인 관광객이 콜로세움이 얼마나 오래된 유산인지 몰랐다며 궁색한 변명을 내놨다.

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지 ‘일 메사제로’에 따르면 영국 서부 항구도시 브리스틀에 거주하는 27세의 피트니스 강사인 이반 디미트로프는 로베르토 구알티에리 로마 시장과 로마 검찰에 사과 편지를 보냈다.

그는 이 편지에서 자신이 저지른 행동의 심각성을 이제야 깨달았다면서 “전 인류의 유산에 피해를 준 것에 대해 이탈리아 국민과 전 세계에 진심 어린 사과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유감스럽게도 이 일이 일어난 후에야 그 유적(콜로세움)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알게 된 것을 매우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콜로세움은 서기 80년에 건립된 지상 4층, 5만명 수용 규모의 원형경기장으로 과거 로마제국은 물론 현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중 하나다.

연간 6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콜로세움은 그 상징성만큼이나 관광객의 훼손 행위에 대한 처벌도 무거운 것으로 유명하다.

문화유산 훼손 혐의로 조사받고 있는 디미트로프는 유죄가 확정되면 최소 1만5000유로(약 2150만원)의 벌금과 최대 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디미트로프의 여자친구 헤일리는 ‘공범’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수사를 받고 있지는 않다고 이탈리아 매체들은 전했다.

그는 지난달 23일 열쇠를 이용해 ‘이반 + 헤일리 23(Ivan + Hayley 23)’이라고 자신과 여자친구의 이름을 콜로세움 벽면에 새기는 영상이 소셜미디어(SNS)에 공개돼 이탈리아 국민의 공분을 샀다.

그는 지나가던 사람이 이 황당한 상황을 카메라에 담자 얼굴을 돌리고 미소를 짓는 여유까지 보였다.

영상이 퍼지면서 이탈리아 국민들의 분노가 커지자 문화부 장관까지 나서 엄벌을 약속했다. 이탈리아 경찰은 추적 닷새 만에 신원을 확인했다.

디미트로프의 변호사 알렉산드로 마리아 티렐리는 일 메사제로에 “이 남성은 자국에서는 엄벌에 처할 수 있는 행위도 이탈리아에서는 무엇이든 허용된다고 경솔하게 믿는 외국인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