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학융합시험연구원, 中시험인증기관들과 협약 체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TR 김현철 원장(왼쪽)이 중국 CQM 지샤오동 회장과 중국 CCC인증 공장심사 인정 등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R 김현철 원장(왼쪽)이 중국 CQM 지샤오동 회장과 중국 CCC인증 공장심사 인정 등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이 중국 수출기업들의 필수인증 획득 및 친환경 사업 확대를 돕기 위해 중국 주요 시험인증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KTR 김현철 원장은 3일 베이징의 CQM(중국 방원표지인증그룹)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CQM은 중국 국가기술감독국의 지정을 받은 대표적인 중국 인증기관이다. CCC를 비롯해 국제전기기기인증제도(IECEE) 및 미국 ANAB(미국규격협회 국가인증위원회) 지정기관이기도 하다.

협약에 따라 KTR과 CQM은 CCC인증 공장심사와 전기전자, 방폭,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시험인증 협력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CCC 인증이 반드시 필요한 제품의 수출기업은 KTR 심사원을 통한 국내 공장심사가 가능하다.

김 원장은 또 4일 광저우에서 CVC(웨이카이검측기술유한공사)와도 협약을 맺는다. CVC는 중국 최초 CCC 시험기관 및 인증기관이며 CVC 자체인증을 갖고 있는 5000여명 규모의 중국 대표 시험인증기관이다.

협약을 통해 KTR은 심천시험소의 CVC 인정시험소 자격 획득을 위해 협력하고, 전기전자 소재부품 등의 탄소중립 관련 인증 상호협력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KTR은 CVC와 시험성적서 상호인정 협약을 맺고 있으며, KTR 직원의 공장심사 자격 부여, 심천시험소의 배터리분야 중국 자율인증 시험소 인정 등의 협력 사업을 하고 있다.

KTR 김현철 원장은 “전기전자, 친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기업의 수출을 돕기 위해 공격적으로 중국내 협력관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며 “특히 필수 인증 분야에 대한 KTR의 권한 확대로 우리 수출 장애물 극복을 더욱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