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횡단보도서 3명 치고 달아났다…만취 뺑소니범 차량 첫 압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 오산경찰서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경기 오산경찰서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경찰이 대낮에 음주운전 사망사고를 내고 도주하다 구속된 20대 남성의 승용차를 압수했다. 경기 오산경찰서는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주치사) 등 혐의로 구속된 임모(25)씨의 QM6 SUV 차량을 임의 제출 형태로 압수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1일 대검찰청과 경찰청이 시행한 ‘검·경 합동 음주운전 근절 대책’ 이후 음주운전자의 차량을 압수한 첫 사례다. 오산경찰서 관계자는 “음주운전은 개인과 가정, 사회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중대 범죄인 만큼 피의자에 대한 구속수사는 물론 음주운전자의 차량을 압수해 엄정한 법질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상습 음주운전자 차량 압수 기준은 ▶사상자가 다수거나 사고 후 도주하는 등 중대 음주운전 사망사고를 낸 경우 ▶최근 5년 간 2회 이상 음주 전력자가 음주해 중상해 사고를 야기한 경우 ▶최근 5년 간 3회 이상 음주 전력자가 다시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경우 등이다.

 전국 최초로 음주운전 범행도구인 차량을 압수 당한 임씨는 지난달 27일 오후 1시40분쯤 오산우체국 앞 도로에서 만취 상태로 차량을 몰다 횡단보도를 건너던 보행자 3명을 치고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사고로 70대 할머니가 크게 다쳐 병원으로 옮겨진 뒤 숨졌고, 50대 남성 등 5명이 다쳐 치료를 받았다.

현행범으로 체포된 임씨의 혈중 알코올 농도는 0.2%로 면허취소 기준(0.08%)를 훨씬 웃돌았다. 임씨는 “아침에 퇴근 후 술을 마신 뒤 운전했다”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할 당시엔 “(유족들에게)정말 죄송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임씨는 횡단보도를 건너던 보행자들을 치고 달아나기 전 1차 접촉사고를 낸 뒤 도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르면 오는 5일 임씨를 수원지검에 구속 송치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