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미애 사흘만에 또…"난 사직서 안썼다, 文이 해임했기 때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3일 "저의 '사직서'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며 사퇴할 의향은 없었지만 해임당했다고 재차 주장했다. 지난달 말 추 전 장관은 자신이 해임당했다고 주장했고, 이에 문재인 정부 시절 인사들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자 다시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2020년 12월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의결이 새벽에 이루어지고 아침에 출근하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으로부터 '사직서를 내달라'는 전화를 받았으나 명확하게 거절했다"며 "저에게 '사직'의 의미는 촛불국민에 대한 사명를 다 하지 않고 약속과 대의를 저버린다는 것이었기에 ‘사직’을 거부했고 사직서를 쓸 수가 없었다"고 했다.

이어 "오후에 제가 들고 간 징계의결서가 대통령 서명으로 집행된 직후 바로 대통령으로부터 '물러나 달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 추 전 장관은 "그 순간 저는 해임당했다"라며 따라서 사직서를 낼 이유가 없어 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당시 추 전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추진하며 갈등을 빚고 있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뉴스1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뉴스1

추 전 장관은 "그런데도 청와대는 저녁때까지 '사의 표명을 내라'고 촉구했으나 따를 수 없었다"며 "사직서 대신 그 날 저녁 8시쯤 촛불국민에 대한 저의 마음을 페이스북에 올리는 것으로 제 심경을 전했다"고 했다. 당시 추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정호승 시인의 ‘산산조각’이라는 시를 올렸다.

'추미애 사퇴 진실공방'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추 전 장관은 지난달 30일 오마이TV 유튜브 방송에 나와 2020년 12월 청와대의 요구로 장관직에서 사퇴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당시 문재인 정부 시절 인사였던 최재성 전 정무수석, 고민정 최고위원 등은 "본인이 본인의 뜻으로 당시에 장관을 그만둔다고 해놓고 지금 와서 문 대통령이 그만두라고 했다는 것은 우선 앞뒤가 맞지 않는다" "할 말은 많지만, 말을 보태 진흙탕 싸움은 만들고 싶지 않다"는 등 추 전 장관의 주장을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