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AI도 해결 못한 ‘깜깜이 논란’ 어쩌나…네이버, 3차 ‘알검위’ 발족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 뉴스1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 뉴스1

네이버가 뉴스 노출 알고리즘을 검토하는 전문가 그룹을 새로 편성했다. 총선을 10개월 앞두고 외부 검토를 새롭게 받아, 네이버 뉴스 배열 공정성 시비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

무슨 일이야

29일 네이버는 ‘네이버뉴스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이하 알검위)는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및 뉴스 배열·추천 등의 알고리즘을 검토하고 의견을 내는 외부 전문가 그룹이다.

3차 알검위는 인공지능·정보과학 분야 교수 6인으로 구성됐다. 김광수(전북대 통계학과)·김유섭(한림대 소프트웨어학부)·유창동(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이종욱(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최용석(한양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황지영(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다. 네이버는 “3차 알검위는 추천 심층성 강화, 추천 다양성 개발, 신규 추천 모델 개발 등을 주제로 뉴스 검색·추천 알고리즘 전반을 검토한 뒤 그 결과를 연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검위가 뭐야

네이버는 2018년부터 외부 전문가로 위원회를 꾸려 네이버 뉴스 홈의 기사 배열 등 알고리즘 전반을 검토받고 있다. 1차 알검위는 2018년 5~11월, 2차 알검위는 2021년 8월~2022년 1월, 각 6개월 간 활동했다.

1차 알검위는 “뉴스 검색 결과에 관리자 개입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발표했고, 2차 알검위는 “중립성, 다양성, 심층기사 우대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알고리즘 지표를 개발해야 한다”라고 권고했다. 3차 알검위 위원장을 맡은 유창동 교수는 “지난 위원회의 권고가 실제로 반영됐는지 확인하고, 알고리즘을 전반적으로 살펴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게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AI 도입 후 논란 심화?  

네이버는 2017년 3월부터 AI를 이용해 뉴스 기사를 배열한다. 인간의 ‘수제 편집’을 중단한 셈. 그러나 ‘깜깜이 논란’은 더 심해졌다. 개인별 맞춤 기사 추천 등 AI가 뉴스 검색과 배열 전반에 사용되는데, 해당 AI 알고리즘과 변동 내역 등이 ‘사업 비밀’로 분류돼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알고리즘에 작용하는 몇 가지 요소와 원칙 등만 일반에 공개하고 있다.

과거 ‘댓글 많은 기사’, ‘많이 본 기사’ 등 랭킹뉴스를 공개할 때는 소수 기사만 소비되는 쏠림 현상과 매크로로 조회·댓글 수를 조작할 가능성 등이 지적된 반면, 기준 자체에 대한 논란은 적었다. 댓글 수, 조회 수라는 절대적 숫자가 기준이었기 때문. 하지만 AI 알고리즘은 일반의 검증이 어렵고 변동 등도 공개하지 않아 알고리즘 뒤의 ‘의도’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30일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가 1·2차 알검위와 협의 하에 조선일보 등 보수 매체들의 순위 가중치를 인위적으로 조정해 노출되는 순위를 낮췄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언론사 순위는 20여 개의 뉴스 검색 알고리즘 요소 중 하나일 뿐이며, 언론사 성향을 판단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AI 활용이 많아지는 만큼, 뉴스 검색·배열 AI 알고리즘을 보다 투명하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웹페이지를 1~2주 내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걸 알아야

현재 정부 여당은 포털뉴스 공정성을 정조준하고 있다. 국회에는 포털 뉴스 알고리즘을 공개하도록 하는 ‘신문법’ 개정안이 올라와 있고(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대표발의), 방송통신위원회는 국정과제로 ‘포털뉴스 제휴평가위원회’를 법제화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정권 교체 전에는, 당시 여당(더불어민주당)이 포털 뉴스 아웃링크 전면 도입과 포털의 기사 편집·배열 금지 등을 골자로 하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했었다.

네이버·카카오는 2015년부터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두고 포털 뉴스 홈이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언론사를 선정해왔으나 자의적이고 불투명한 선정 기준 등을 지적받았고, 제평위는 지난달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