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엔저, 여기 세 분이 원인" 우에다 총재 '셀프디스'에 빵 터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에다 가즈오(72) 일본은행 총재. AP=연합뉴스

우에다 가즈오(72) 일본은행 총재. AP=연합뉴스

우에다 가즈오(72) 일본은행 총재가 지난 4월 취임한 이후 첫 글로벌 공개 행사에 나와 자조 섞인 농담을 해 현장에서 웃음이 터졌다.

우에다 총재는 28일(현지시간) 포르투갈 신트라에서 열린 유럽중앙은행(ECB) 포럼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 앤드루 베일리 영국 중앙은행 총재 등과 함께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우에다 총재는 진행자의 질문에 능숙한 영어로 농담을 섞어가며 답해 눈길을 끌었다.

우에다 총재는 최근의 엔화 약세 원인에 대해 묻자 "통화 가치는 외부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는다"며 다른 세 명의 총재를 둘러봤다. 그러면서 "여기 오신 이 세 분도 (엔저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미국·유럽·영국 등이 인플레이션을 잡으려고 기준 금리를 계속 올리는 바람에 엔화의 상대적 가치가 내려갔다는 의미다.

이어 "통화정책이 효과를 보이기까지 시차가 얼마나 걸릴까"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우에다 총재는 씁쓸하다는 듯 미소를 지었다. 그는 "내가 (기준 금리를 결정하는) 일본은행 심의위원을 맡고 있었던 25년 전 기준 금리가 (매우 낮은) 0.2~0.3%였다. 지금은 -0.1%다. 정책이 효과를 내려면 적어도 25년은 걸린다는 말"이라고 했다. 30년 가까이 저금리 금리 정책을 펼쳤지만, 생각만큼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자조 섞인 듯한 이 발언에 관중에서 웃음이 터졌다.

"중앙은행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에는 "다른 중앙은행들은 디지털 화폐 같은 것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우리는 반대로 내년에 새 지폐를 출시해서 신뢰를 끌어올릴까 한다"고 말해 또 한 번 웃음이 터졌다. 실제로 일본은행은 내년 4~9월 사이 새로운 도안의 지폐와 500엔 동전을 내놓을 예정이다.

우에다 총재는 "요즘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중앙은행장 되면 이렇게 출장과 기자회견이 많을 줄 몰랐다"고 답해 웃음을 유발했다.

이같은 우에다 총재의 발언을 두고 일본 현지 매체는 구로다 하루히코 전 총재와 완전히 다른 인상을 줬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우에다 총재가 유창한 영어로 예상치 못했던 농담 섞인 답변을 내놓자, 토론 참석자들은 일제히 손뼉을 치며 폭소했다. (포럼 뒤에도) 기자실에서도 비슷한 분위기가 펼쳐졌다"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구로다 전 총재 역시 영어엔 능통했지만, 우에다 총재의 영어는 발음에 일본인 특유의 억양이 없고 어휘도 풍부했다"고 평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