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0년 전에도 피자가?…고대 로마 벽화 속 '피자의 조상' 보니

중앙일보

입력

폼페이 유적지에서 발견된 벽화 속 피자와 유사한 음식. 사진 이탈리아 문화부

폼페이 유적지에서 발견된 벽화 속 피자와 유사한 음식. 사진 이탈리아 문화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남부 이탈리아의 도시 유적 폼페이에서 '피자의 조상'으로 보이는 음식이 그려진 벽화가 발견됐다.

27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이탈리아 문화부는 현대 피자의 발상지는 나폴리라고 여겨지지만 2000년 전 로마인들이 피자와 비슷한 음식을 먹고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프레스코화인 이 벽화는 최근 이탈리아 남부 지역에서 고대 유적지 발굴 작업을 하던 중 폼페이가 번성했던 시절 빵집으로 추측되는 건물 옆 집 안뜰에서 발견됐다. 벽화에는 은빛 쟁반 위에 과일과 향신료, 소스가 올라간 평평한 빵이 그려져 있다.

이탈리아 문화부는 "포레스코와에 묘사된 납작한 빵은 현대 피자의 먼 조상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다만 피자라고 하기엔 토마토와 모짜렐라 치즈 등 고전적인 재료가 부족해보인다고 덧붙였다.

폼페이는 약 2000년 전 이탈리아 중남부에 있던 고대 로마 제국의 도시로, 약 2만명이 살고 있었다. 서기 79년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도시 전체가 매몰된 뒤 18세기에 발견되면서 발굴이 진행됐는데, 분화 당시 상태가 고스란히 남아 있어 놀라움을 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