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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주스·시리얼·불닭볶음면…스타·인플루언서 ‘애정템’ 불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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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5면

지난달 27일 MBC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한 ‘꽈추형’ 홍성우 박사가 토마토주스를 추천하고 있다. [사진 MBC 유튜브 캡처]

지난달 27일 MBC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한 ‘꽈추형’ 홍성우 박사가 토마토주스를 추천하고 있다. [사진 MBC 유튜브 캡처]

예능 프로그램이나 유튜브 방송에서 짧게 등장하는 스타·인플루언서의 ‘찐 애정템’에 소비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간접광고(PPL)나 ‘뒷광고’(기만 광고)에 피로도가 쌓인 소비자들이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을 더 신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웅진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마지막 주 ‘자연은 토마토’ 주스의 판매량이 전 주 대비해 세 배로 급증했다. 유튜버 ‘꽈추형’으로 유명한 홍성우 비뇨기과 전문의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 냉장고에서 토마토주스를 꺼내 마시는 일상을 선보이면서다. 그는 “토마토가 전립선 질환과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했다. 당시 토마토주스의 상표는 모자이크 처리됐지만, 방송 직후 쿠팡·G마켓·11번가 등에서 ‘자연은 토마토’가 빠르게 동났다. ‘자연은 토마토’가 품절되자 비슷한 상품인 ‘가야농장 토마토주스’ 판매가 55% 증가하기도 했다.

유명인이 자연스럽게 소개한 제품이 대박을 터뜨린 사례는 또 있다. 지난 3월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배우 이장우가 ‘인간 사료’라고 언급하며 입에 털어 넣은 오리온 ‘오!그래놀라 다이제’는 품귀 현상을 보였다. 이 제품 역시 PPL이 아니어서 모자이크됐지만, 소비자는 직접 찾아내 구매하는 수고를 마다치 않았다. 방송 직후 쿠팡에서 판매량은 전 주보다 13배 증가했다.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방탄소년단(BTS) 효과를 톡톡히 본 대표 사례다. 2012년 출시 당시엔 “너무 매워서 먹을 수 없는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2018년부터 BTS 멤버 지민이 라이브 방송에서 자주 먹는 모습이 노출되며 해외 팬에게 알려졌다. 소셜미디어(SNS)에서 ‘불닭 챌린지’가 확산했고, 불닭 브랜드 매출은 2016년 1418억원에서 2825억(2018)→4100억(2020)→6100억원(2022년)으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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