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거래내역 다 보겠다는 건 징계안 범위 넘어서는 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27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김현동 기자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27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김현동 기자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의혹에 휩싸여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은 27일 "가상자산 거래 내역은 국회의원 가상자산 신고 절차를 통해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앞서 국회의원 가상자산 신고 절차에 따라 거래 내역을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출석해서도 같은 취지로 말씀드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한 이후에도 당이 요청하는 경우 얼마든지 제출할 수 있다고 알렸다"며 "숨길 것이 없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거래 내역 제출) 요청에 대해서는 징계 사유가 구체적으로 특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징계 관련성과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제출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징계안과 추측성 기사까지 소명했음에도 전체 거래 내역을 모두 다 보겠다는 것은 징계안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는 일로써 일반적인 징계 절차에도 맞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다만 윤리자문위의 징계 절차에 근거한 제출이 아니라 개정된 국회법 개정안에 따라 제출하는 이유는 징계 사유가 구체적으로 특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관련성과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구체적인 사실이 명확히 특정되지도 않은 징계안과 언론에 나온 막연한 의심과 추측성 보도에 대해서 모두 소명했다"며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가상자산 거래 내역은 국회의원 가상자산 신고 절차를 통하여 제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리심사자문위는 전날 4차 회의를 열어 김 의원 징계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유재풍 자문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결론을 내려 했지만, (김 의원이 가상자산) 거래 내역을 내지 않았다"며 "김 의원에게 추가로 (거래 내역을) 내라는 공문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자문위는 오는 7월 3일 5차 회의를 열고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