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추가거래 내역 안 냈다" 윤리자문위, 이르면 26일 결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상자산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지난 15일 저녁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상자산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지난 15일 저녁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자문위)는 23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거액의 가상자산·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징계안을 심사했다. 자문위는 김 의원의 소명 자료와 이날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이르면 오는 26일 징계안을 매듭지을 예정이다.

지난 8일과 15일에 이어 이날 세 번째 회의를 연 윤리자문위는 가상자산 거래 전문가 세 명을 배석시켜 김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에 문제가 없는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봤다.

유재풍 자문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코인 거래나 (가상자산) 현금화 과정을 물어봤다"며 "(현재까지) 드러난 것만 갖고 말했다"고 전했다.

위원들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가상자산 거래의 위법성 등을 판단하고자 했으나, 김 의원이 거래 내역을 제외한 기사 스크랩와 관련 코멘트를 담은 자료 등 일부만 제출했다고 한다. 유 위원장은 "(기존 내역에 더해) 추가로 거래 내역을 내 달라고 요청했는데 추가된 자료는 없다"며 "자기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언론기사는 부록까지 달아 냈지만, 거래 내역은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어떻게 (거래를) 했는지 자세히 알아보려 했는데 (김 의원이) '본 건과는 관계가 없으니 안 내겠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다만 상임위 회의 도중 가상자산 거래를 한 것은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자문위는 이르면 오는 26일 오후에 회의를 열어 김 의원의 징계안과 관련한 결론을 낼 예정이다. 유 위원장은 '김 의원을 추가로 부를 계획이 있나'라는 물음에 "그럴 계획은 없다"며 "그때 (26일 회의에서) 가급적 만장일치로 결론을 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징계 수위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사과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제명 등 4가지로, 윤리특위는 자문위 징계 의견서를 토대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자문위는 되도록 '만장일치'로 의견을 제출할 방침이다.

다만 위원 간의 견해차가 클 경우 징계안과 관련한 결론이 자문위의 활동 시한인 오는 29일까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국회법상 자문위 활동 기간은 최장 60일이어서 필요할 경우 자문위 논의가 다음 달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