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상공인 구독경제 10곳 중 3곳 판매 ‘0’…예산 52억 ‘헛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지방의 한 협동조합 온라인몰 ‘정기구독상품’ 화면. 제품 209개 모두 ‘품절’로 표시돼 있다.

지방의 한 협동조합 온라인몰 ‘정기구독상품’ 화면. 제품 209개 모두 ‘품절’로 표시돼 있다.

21일 오후 지방의 한 협동조합 온라인몰. 삼색나물이나 구운계란, 모둠순대 등 ‘정기구독’ 카테고리에 등록된 상품 209개는 모두 ‘품절’이라고 표기돼 있었다. 홈페이지에 적힌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더니 “당분간 수신이 정지됐다”는 안내음이 흘러나왔다.

이 협동조합몰은 정부 지원을 받아 구매자가 원하는 농축수산식품을 정기배송해주는 ‘구독 사업’을 해왔지만, 지난해 5개월간 매출이 30만원에 그치면서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이처럼 정부가 2021년부터 추진해온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 사업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중앙일보가 입수한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 구독경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정부 지원을 받아 지방자치단체나 협동조합 온라인몰 등에서 구독 사업을 하는 소상공인·소상공업체 1377곳 중 452곳(32.8%)의 지난해 매출은 ‘0원’이었다. 430곳(31.2%) 매출은 100만원 이하로 나타났다. 10곳 중 6곳은 매출이 없거나 100만원 이하였던 셈이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거래 유형이다. 최근 식음료나 출판, 화장품,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하고 있다. 소비자는 보다 낮은 비용으로 제품을 이용할 수 있고, 기업은 소비자를 묶어두고(록인·lock-in) 안정적 수입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런 기대 효과에 착안해 2021년 8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2022년까지 3000명의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소상공인 구독경제 추진방안’을 내놨다. 지난해 예산 52억원이 투입됐고, 올해엔 50억원이 잡혀 있는 상태다. 담당 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강원·경남·경북·인천·전주·제주 등 지자체몰과 협동조합몰, 오아시스·티몬·위메프·인터파크·프레시지·SSG 등 19개 몰과 업무 약정을 맺었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하지만 일부 민간기업과 제휴한 사업을 제외하고는 실적이 부진하다. 지난해 지자체몰과 협동조합몰에서 올린 매출은 각각 17억원, 3억원에 그쳤다. 그나마 지난해 6~12월 오아시스·티몬 등에서 소상공인 구독 사업으로 139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체면치레를 했다.

소상공인 구독 상품이 성과를 거두려면 정부 지원이 보다 정교해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소기업유통센터 측은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하는 한편 단순 정기배송 형태를 넘어 무제한 이용형 등 회원제 구독을 시범 추진하고, 민간 등 협업 채널 링크 연계 방식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