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막 1년여 앞두고 ‘비리혐의’ 파리올림픽 조직위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프랑스 파리 에펠탑 앞에 설치된 올림픽 로고. AP=연합뉴스

프랑스 파리 에펠탑 앞에 설치된 올림픽 로고. AP=연합뉴스

2024년 파리 올림픽 개막을 1년 앞두고 프랑스 경찰이 올림픽 조직위원회를 겨냥한 부패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20일(현지시간) AFP 통신에 따르면 프랑스 경찰은 이날 생드니 교외에 위치한 파리 올림픽 조직위(Cojo) 본부를 압수수색했다. 동시에 올림픽 관련 기반시설 건설을 맡은 공공단체 솔리데오(Solideo)도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파리 올림픽 조직위 측은 성명을 내고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수사관들에게 전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랑스에서 조직위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반부패·금융범죄 조사관들과 파리 경찰청 소속 금융범죄수사대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프랑스 금융 범죄 전담 검찰(PNF) 당국자는 AP통신에 이번 압수수색이 여태 공론화된 적이 없었던 파리 올림픽과 관련한 두 건의 초동수사와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프랑스 사법당국은 파리가 2024년 올림픽 개최지로 확정된 2017년 당시부터 공적자금 횡령과 정실주의(개인적 친분이 있는 대상에게 우호적으로 행동한다는 뜻), 파리 올림픽 조직위가 체결한 일부 계약에 대한 우려 등을 놓고 수사를 벌였다. 2022년에는 프랑스 반부패 당국의 감사 결과가 나오면서 또 다른 혐의가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IOC는 이번 IOC 이사회 회의에서 프랑스 올림픽 조직위의 성과를 치하할 예정이었다. IOC 측은 이날 회의가 종료되면 파리 경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한 입장이 담긴 성명을 낼 것으로 통신은 내다봤다.

2024년 파리 올림픽은 내년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진행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