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무인기 도발 땐 10배 보내 응징"…軍드론작전사 9월 창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5일 경기북부 일대에서 실시된 북한 무인기 대응 훈련에서 육군 아파치 헬기가 고양시 자유로 상공 위를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경기북부 일대에서 실시된 북한 무인기 대응 훈련에서 육군 아파치 헬기가 고양시 자유로 상공 위를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무인기 등에 대응하기 위한 드론작전사령부가 오는 9월 창설된다. 최근 북한이 대남 정찰용 단·장거리 무인기를 대량 개발하는 동향이 포착되는 등 무인기 도발 가능성에 따른 우리 군의 강한 대응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주재로 열린 제25회 국무회의에서 지난 4월 입법 예고한 드론작전사령부령(대통령령)안을 의결했다. 입법안에는 국방부 장관 소속으로 드론작전사령부를 설치하고 사령부 임무와 예하 부서·부대 설치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 총리는 이날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드론작전사령부가 조기에 완벽한 작전 수행이 가능하도록 차질 없는 출범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군 당국은 북한이 무인기 도발을 다시 강행할 경우 10배 이상의 무인기를 평양으로 날려 보내 응징하겠다는 공세적 대응 원칙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드론작전사령부가 창설되면 드론 전력을 활용해 감시정찰, 타격, 전자기전 등 방어적 그리고 공세적인 임무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이달 말까지 북한 전 지역을 정찰 감시할 수 있는 소형 무인기 100대를 순차적으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형 무인기는 시간당 수백 ㎞의 비행 능력과 비행조종컴퓨터, 인공위성위치정보(GPS), 복귀 기능 관성항법장치 등을 갖췄으며, 통신 범위 밖에서도 자동으로 비행하고 북한 지역에 추락할 경우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태우는 기능도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장거리 정찰드론도 작전에 충분한 수량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양광 전지를 연료로 고고도에서 장거리 정찰이 가능한 드론을 확보했으며, 연말까지 북한군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 스텔스 형상의 소형 무인기도 개발한다.

군 고위 소식통은 "북한이 무인기 도발을 재차 감행하면 우리는 다량의 드론을 투입할 능력을 이미 갖췄고 강한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