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엘리베이터 막은 자전거 치우니…"손대지 마세요" 황당 경고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엘리베이터 앞에 세워진 자전거와 경고문.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엘리베이터 앞에 세워진 자전거와 경고문.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한 공동주택에서 엘리베이터 앞에 세워진 자전거를 치웠더니  “함부로 손대지 말라”는 경고문이 붙었다는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16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엘리베이터 앞 자전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이기적인 사람들 많다고 봤는데 내 주변에도 있었다”면서 “자기 집 문 앞에 자전거 주차하고, 엘리베이터 타고 내릴 때 불편해서 치우니 저런 글을 붙여놨다”고 했다.

A씨는 이 글에서 엘리베이터 앞에 자전거가 세워져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과 자전거 주인이 붙인 것으로 추정되는 경고문 사진을 공개했다.

손글씨로 적힌 경고문에는 “자전거 함부로 손대지 마세요. 현관문에 부딪혀서 파손되면 변상 조치하겠다. 파손 안 되도록 해주세요”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이 글을 본 네티즌들은 “소방법 위반이다. 신고하면 벌금 나오고 포상금도 있다” “아파트, 오피스텔 등 집합 건물의 복도나 계단은 법에서 말하는 피난시설로, 화재사고 시 사람들이 대피할 때 써야 하는 공간” “금융치료가 답”이라고 지적했다.

소방시설법 제10조(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유지·관리) 제1항에서는 피난시설(복도, 계단 포함) 주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를 위반할 경우 같은 법 제53조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